창원시, ‘신산업 일자리’ 창출로 청년 붙들기 나선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역 이탈 가장 큰 이유 양질의 일자리 부족
디지털·항공·바이오·반도체 등 일자리 연계
경제적 부담 줄이기 위한 지원 정책도 확대
시 “사각지대 없는 청년 정책, 활기찬 도시로”

지난해 12월 21일 창원산업진흥원 고용안정지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2023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청년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제공 지난해 12월 21일 창원산업진흥원 고용안정지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2023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청년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가 미래 주역인 청년 붙들기에 나섰다.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구직 지원 등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선결과제로 꼽았다.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해 창원을 떠나는 현실을 개선하고 청년들에게 더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창원시는 이를 위해 홍남표 시장의 청년공약을 가시화하고, 새로운 지원 정책들도 속도감 있게 추진키로 했다.

시는 1일 민선8기 공약사업인 ‘신산업과 연계한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을 발표했다. 디지털·항공·바이오·에너지·반도체 등 신산업 부분을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게 사업의 골자다. 지역 신산업 분야 기업에는 안정적인 성장을, 취업 청년들에게는 지역 정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창원의 청년 인구는 순차적으로 감소하며 총 5만 9132명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청년 인구는 18만 9300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5%를 차지한다.

이들 청년의 지역이탈 사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부분은 ‘직업’이다. 청년층 34%가 일자리 이유로 창원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주택(26.6%), 가족(20.6%), 교육 (10%) 등이었다. 반면 창원에 취업해 지속 근무하고 싶어 하는 비율도 78.8%나 나왔다. 시는 청년들이 창원에서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고 싶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해 지역을 떠나는 것으로 진단했다. 이 때문에 시가 내놓은 해법은 신산업과 청년 일자리를 연계하는 것이다.

시는 앞으로 4년간 27억 원을 들여 산학연관 협력을 통한 신산업 분야 실무인재 양성과 취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했다.

현재 시는 신산업 분야 기업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 중 채용연계 기업 맞춤형 현장실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500명의 청년 일자리가 목표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구직활동에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정책도 다양하게 내놨다.

올해부터 미취업 청년 교통비와 청년면접수당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기존에 이어오던 면접정장 무료 대여와 청년 자격증 시험 응시료 지원 정책은 더 확대된다.

구직기간 장기화와 고물가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생활비 중 교통비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미취업 청년에게 연 1회 10만 원을 제공한다. 취업 면접 참여 청년은 1회 5만 원, 최대 10만 원의 면접 수당을 누비전으로 지원한다. 이들 신규 사업은 올 상반기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면접정장 무료 대여 정책은 대상 인원을 450명에서 600명으로, 응시료 지원 정책은 사업비를 20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대폭 올렸다.

최영숙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서 사각지대가 없는지 살피고 다양한 정책 개발을 통해 청년이 모여드는 활기찬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