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선·의장 타이틀’ 안성민, 총선 갈까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의원 중 유일한 후보감 거론
중·영도 출마 예상자 많은데다
현역 황보승희와 인연 걸림돌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의회를 이끄는 안성민(부산 영1) 부산시의회 의장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느냐가 벌써부터 지역 정치권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안 의장은 4선 시의원으로 시의회 최다선이며 상반기 의장으로 추대된 뒤 별다른 잡음 없이 의정을 이끌어 시의회 내부 평판도 상당히 긍정적이이기 때문이다. 그는 시의원 가운데 유일한 차기 총선 후보감으로 거론된다.

시의회 안팎에서는 안 의장이 시의회 의장을 거친 다음 정치 행보로 국회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시의회 출신 정치인 다수가 국회에 입성한 점도 안 의장의 총선 출마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21대 총선에서는 백종헌(부산 금정) 국회의원이 4선으로 시의회 의장을 지낸 후 국회에 입성한 전례를 만들었다. 여기에 전봉민(수영) 의원은 3선 시의원을 거쳐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으며 황보승희(영도) 의원도 재선 시의원 경력을 바탕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초선 시의원을 지내고 국회의원이 된 이주환(연제)·정동만(기장) 의원 사례도 있다.

이 때문에 시의회 안팎에서는 안 의장이 ‘다선 시의원 국회 입성’ 명맥을 이어줘야 한다는 당위론도 나온다. 한 시의원은 “안 의장이 다음 총선에 국회에 입성한다면 시의회 위상도 살고, 동료 시의원들도 다음 행보를 꿈꿀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안 의장이 차기 총선 출마를 쉽게 결정할 수 없는 걸림돌도 있다. 우선 중영도 선거구 현역인 황보 의원과의 인연을 거스른다는 비난에 휩싸일 수 있다. 현재의 안 의장이 있는 데에는 황보 의원의 지원이 있었다. 안 의장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시의원(4·5·6대)을 한 후 10년간 야인으로 지냈다. 그 사이 안 의장은 2018년 영도구청장 선거에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에서 바른미래당으로 당적까지 바꿔 출마했다 고배를 마시는 등 복귀 노력도 펼쳤으나 무위에 그쳤다. 낙마 이후 정치 생명이 위태로웠던 안 의장에게 손을 내밀어 시의원 공천을 준 인물이 황보 의원이다. 안 의장은 9대 시의회 입성 후 최다선으로 의장까지 맡게 된 것이다.

중영도 공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부담이다. 현역인 황보 의원을 비롯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곽규택 변호사 등 벌써부터 출마 예상자가 줄을 잇고 있다. 최근에는 이종혁 전 의원까지 노크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보궐선거 ‘페널티’도 안 의장이 고민해야 할 고려사항 중 하나다. 안 의장이 출마를 위해 시의원을 사퇴하면 보궐선거가 이뤄져야 하고 공천 때 안 의장에게 감점도 주어질 수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안 의장이 안전할 길을 택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그가 총선을 포기하고 최다선을 명분으로 하반기 의장을 한 번 더 역임한 후 2026년 지방선거에서 영도구청장을 노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