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車운반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요청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르노코리아 수출 물류비 부담 완화

부산 신항에서 르노삼성자동차 수출차량들이 선적되고 있다.연합뉴스 부산 신항에서 르노삼성자동차 수출차량들이 선적되고 있다.연합뉴스

부산 상공계가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수출 물류비 사태(부산일보 1월 13일자 1면 보도 등) 해결을 위해 관계 기관에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완성차 업계의 수출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자동차운반선의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상의가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을 요청하고 나선 건 부산 최대의 수출제조업체인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급동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부산 전체 수출액 중 15% 안팎이 르노코리아자동차의 몫이다. 지역 내에 30개사 이상의 협력사에서 4000명이 넘는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급증하고 자동차운반선이 전세계적으로 품귀현상을 빚으면서 용선료는 1년 사이 최대 3배 폭등해 어려움이 커졌다.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수년간의 부진을 딛고 수출물량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물류비 부담 완화를 통해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부산상의의 입장이다.

부산상의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부산항에 입항하는 자동차운반선에 대해서는 항만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등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에 대해 50% 이상 파격적인 감면을 요청했다.

부산상의 기업애로해소센터 관계자는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위상을 감안할 때 물류비로 인한 생산 축소는 지역 경제에도 적지 않은 충격을 줄 수 있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자동차 부품업계에도 악영향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뿐만 아니라 지역에서도 자동차 수출 물류비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특단의 조치와 지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