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상한 초과’ 북강서갑·을 선거구 조정 유력… 부산 총선 구도 ‘새 변수’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래·남·사하갑 1차 조정 대상
18개 선거구 유지 여부 ‘관심’

부산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 2단계 부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 2단계 부지 전경. 부산일보DB

1년 2개월 앞으로 다가온 22대 총선 선거구 조정 방향이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부산도 다수의 선거구가 조정 대상 지역에 올라 여야 정치권의 득실 계산이 분주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획정위)가 최근 국회 정치개혁특위에 제출한 ‘획정 기준 불부합 지역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인구 상한선(27만 1042명)를 초과한 선거구는 전국 18곳, 인구 하한선(13만 5521명)에 미달한 선거구는 11곳으로 각각 집계됐다.

부산에는 상한선을 넘는 동래(27만3177명)와 하한에 미달하는 남갑·을, 사하갑 등 네 곳이 1차 조정 대상에 포함됐다. 남구 인구는 25만 6190명으로 인구 상한선에 크게 미달해 남갑·을 선거구는 사실상 합구가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사하갑은 사하구 내 또 다른 선거구인 사하을이 있어 자체 조정 여지가 있어 2개 선거구 유지가 점쳐진다. 동래도 인구 상한선보다 2135명이 초과하지만 부산 내 다른 선거구 조정 문제가 있어 1개 선거구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21대 총선 때도 선관위는 인구 상한선을 27만 3129명으로 제시했지만 추후 국회 협상 과정에서 27만 8000명으로 올린 적이 있다.

부산 최대 관심사는 북강서을 선거구다. 실제 선관위도 전국 253개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북강서을 선거구를 지목해 “강서구 인구 증가로 ‘자치구·시·군 일부 분할 금지’ 대상이 되면서 선거구 조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선거구 기준일(1월 31일) 현재 강서구는 14만 3066명으로 인구 하한선을 7545명이 웃돈다. 국회에서 아무리 상·하한선을 조정하더라도 하한선을 넘게 된다는 얘기다. 북구도 인구가 27만 8575명으로 상한선을 훨씬 뛰어넘는다.

부산은 현재 18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되느냐가 관건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남구가 1개 선거구로 조정된다면 강서도 1개 선거구로 분리되고 북구도 2개 선거구로 분구되는 방향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이 경우 동래도 1개 선거구가 유지될 공산이 크지만 여전히 분구 가능성을 배제하진 못 한다.

획정위 안이 나온 만큼 국회 정개특위에서 피 튀기는 선거구 조정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선거구 획정을 맡은 정개특위 정치관계법개선소위에 참여한 PK 현역 의원은 조해진 (경남 밀양) 의원뿐이고 부산 의원은 없다.

선거구 조정이 마무리되면 부산 총선 구도 역시 크게 흔들릴 전망이다. 2개 선거구로 쪼개지는 선거구의 경우 정치 신인이 대거 몰릴 것으로 보이고, 2개에서 1개 선거구로 조정되는 지역은 현역 국회의원이 2명이나 자리 잡게 돼 신인들이 쉽사리 도전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실제 북구와 강서구 선거구에는 벌써 출마 예상자 이동 움직임이 활발하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