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물썰물] 보양식 새 강자 염소탕

곽명섭 논설위원 kms0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온갖 좋은 약품이 날마다 쏟아지는 시대이지만, 직접 음식으로 섭취하는 보양식에 대한 관심 또한 여전하기만 하다. 건강의 중요성이 부각되면 될수록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도 더욱 늘어난다.

특히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보신탕을 즐겨 온 만큼 보양식에 대한 관습이 뿌리 깊다. 대표적인 게 바로 개고기 식용이다. 그런데 근래 들어 개고기 식용 문화가 급격히 쇠퇴하면서 그 자리를 염소가 차지하는 중이라고 한다. 강고할 것만 같았던 개고기 문화도 개 식용 금지 움직임과 급증한 반려견 등 세태 변화에 밀려 내리막길로 들어선 분위기다.

그런 보신탕을 대신해 새로운 보양식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게 염소탕이다. 개고기 쇠퇴와 맞물려 최근 전국에서 염소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격도 급등세라고 한다. 건강상 효능도 괜찮고, 맛과 조리법도 비슷한 염소탕이 보신탕의 자리를 대신하는 대체재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며칠 전 한국흑염소협회가 밝힌 지난달 11일 기준 산지 흑염소 시세는 암염소의 경우 ㎏당 1만 9000원으로 지난해 7월보다 무려 73%나 올랐다. 생후 3개월 된 암염소는 같은 기간 kg당 가격이 배 넘게 급등했다고 하니, 염소에 대한 수요 증가가 어떤지 짐작이 간다. 예전의 이름난 보신탕 식당이 새 메뉴로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바꾸는 곳도 늘고 있어 앞으로 염소에 대한 수요는 더 늘 것이라는 예상이다.

사실 염소는 중동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세계의 4분의 3에 이르는 국가에서 이미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가축이다. 우리나라도 예전부터 보양을 위한 약으로 많이 애용했다. 특히 염소탕은 추운 겨울을 이겨 내는 데 좋은 따뜻한 음식으로 인기가 많았다.

그러나 염소고기는 육류 중 주류인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달리 특유의 냄새가 있는 데다, 조리를 위한 밑 손질이 어려운 게 단점으로 꼽혔다. 그런데 이젠 보신탕의 자리를 대신하면서 새 조리법과 메뉴도 속속 개발돼 대중화의 길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편으로 인간과 벗하는 반려동물의 지위에 오르면서 ‘급’이 달라진 개와 앞으로 더 많은 생명을 내놓아야 하는 염소의 처지가 묘하게 겹치는 것은 피할 수가 없다. 자기 몸을 내어 주는 염소를 비롯해 다른 가축들에게 정말 생명의 큰 빚을 지고 있는 존재가 새삼 인간임을 느끼게 된다.


곽명섭 논설위원 kms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