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 순직 소방관 이름 딴 명예도로 생긴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구, 문화의거리에 ‘소방관노명래길’ 추진
29세 새내기 소방관, 화재 진압하다 순직

고 노명래 소방관 고 노명래 소방관

울산 원도심에 순직 소방관의 이름을 붙인 명예도로가 생긴다.

울산 중구는 문화의거리 울산교사거리~시립미술관 도로 470m 구간을 ‘소방관노명래길’로 부르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새내기 소방관이었던 고(故) 노명래 소방교는 2021년 6월 29일 새벽 중구 성남동 한 3층짜리 건물 화재현장에 투입됐다가 심한 화상을 입고 치료받던 중 순직했다. 그는 3층 화재 현장에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인명 수색을 하다가 갑자기 커진 불길에 큰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노 소방교는 29세에 소방관으로 임용된 지 1년 6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그만 유명을 달리했다. 사고 4개월 전쯤 혼인신고를 마치고 정식 결혼식을 앞둔 상태였다.

노 소방교 이름을 딴 명예도로는 해당 화재 건물 바로 앞길이다. 울산소방본부가 이 도로에 노 소방교 이름을 붙이자고 중구에 제안했다. 울산소방본부 관계자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 구조 업무 중 순직한 사례이고, 노 소방교 나이가 비교적 어렸던 점 등을 고려할 때 그를 추모하고 영예를 높이자는 의미로 명예도로 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명예도로명은 도로명주소법에 따라 해당 인물의 사회 헌신도 등 공익성을 고려, 기초지자체가 신청하면 광역지자체 산하 주소정보위원회가 심의해 부여한다. 해당 구간 시작 지점과 끝나는 지점에는 명예도로명이 적힌 짙은 갈색 표지판이 설치된다. 정식도로명은 아니어서 실제 주소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중구 관계자는 “주민·상인 의견 수렴과 심의 등을 거쳐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다음 달 명예도로명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방관노명래길이 생기면 소방관 이름을 딴 명예도로명으로는 전국에서 두 번째이다.

경기도 평택시가 2021년 11월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인근 도로에 ‘소방관이병곤길’이라는 명예도로명을 부여한 적 있다.

이병곤 소방령은 2015년 12월 3일 오후 서해대교 목포 방면 송악IC 인근 2번 주탑 중간부 근처 교량 케이블에서 발생한 불을 진화하기 위해 현장에 출동했다가 화재로 끊어진 케이블에 맞아 순직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