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이전 준비단장 공석 50일째… 김복규 부행장 유력 거론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단장·정책기획부문장 등 역임
부처 간 조율로 속도전 적임 평가
내부 갈등 해결 가교 역할 기대도
산은, 컨설팅 통해 이전 구체화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이끄는 수석부행장 부재에도 실무논의, 컨설팅 등 부산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일보DB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이끄는 수석부행장 부재에도 실무논의, 컨설팅 등 부산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일보DB

본점 부산 이전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KDB산업은행 수석부행장 공석이 50일째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부산시가 공백 해소를 위해 총력에 나서 차질은 최소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기다 차기 수석부행장 유력 인사로 본사 부산 이전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인물이 거론되고 이전 관련 컨설팅 용역 입찰 공고를 내는 등 산업은행도 본격적으로 ‘부산 시대’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산업은행 수석부행장 자리는 지난해 12월 22일 최대현 전 수석부행장 사임 이후 비어 있는 상태다. 수석부행장은 회장과 손발을 맞춰 경영을 총괄하는 산업은행 내 ‘2인자’로 지난해 9월부터는 회장 직속 산업은행 부산 이전 준비단장을 맡아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중요한 자리다.

이 같은 수석부행장 자리의 공백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지만, 물밑 논의는 여전히 활발한 분위기다. 실제로 부산시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지원단’과 산업은행의 ‘이전 준비단’은 오는 14일 실무 회의를 갖는다. 지난달 16일 회의 후 한 달 만에 추가 회의다.

이 자리에서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상반기 중 목표로 하는 이전 공공기관 지정과 관련해 세부적인 논의가 오갈 전망이다. 앞서 강 회장은 지난해 12월 〈부산일보〉와 단독 인터뷰에서 “(공공기관)이전 고시 등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행정적인 절차는 내년 1분기 내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산업은행 공공기관 이전 고시는 우선 금융위원회가 안을 수립한 뒤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어 국토부가 국토균형발전위원회에 이를 송부하면 국토균형발전위원회는 심의, 의결한 뒤 다시 국토부에 전달한다. 최종적으로 국토부 장관 승인을 거쳐 최종 공공기관 이전 고시가 마무리되는 것이다.

이처럼 복잡한 절차로 진행되는 까닭에 신속한 공공기관 이전 고시 마무리를 위해서는 부처 간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결국 산업은행이 중간 가교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에 따라 이전 고시 시점을 앞당길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수석부행장으로 김복규 부행장이 유력 인사로 거론되면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김 부행장은 강 회장의 경영 기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경영 전략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평가하고 조정하는 핵심 보직인 정책기획부문장을 지냈다. 지난해 강 회장 취임 100일 기념 기자 간담회에서는 강 회장 오른편을 지키기도 했다.

특히 김 부행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 준비단 부단장을 맡아 그간 부산시와의 논의에 직접 참여해 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 부행장을 “더 가열차게 산은 부산 이전을 추진할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여기다 내부 출신인 만큼 본점 이전과 관련해 임직원과의 대립이 여전한 상황에서 갈등 해결을 위한 중간 다리 역할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이전 위치, 규모, 비용 등에 대한 구체적 검토에 나선다. 조달청 국가종합전달 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지난 7일 ‘국정과제인 산은 지방 이전 추진 시 한국산업은행의 정책금융 역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컨설팅’ 용역을 입찰했다. 사업 금액은 10억 원으로 오는 17일 입찰 참가 등록을 진행한다.

제안요청서를 살펴보면 △산업은행 지방 이전의 정책적 추진 방향 고찰 △산업은행의 정책금융 역량 강화 방안 마련 △역량 강화 방안을 반영한 적정 이전 규모 산정 및 정책효과 분석 △중장기 인사관리 체계 마련 △기타 본 용역과 관련하여 산업은행이 의뢰하는 업무 등이 주요 용역 내용이다. 본점 부산 이전 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외부에 묻고 부지나 소요 예산 등 보다 구체적인 이전안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