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E 실사 전에…” 북항 랜드마크 개발 ‘시간과의 싸움’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행정 절차 늦어지며 일정 지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도 미뤄져
4월 엑스포 실사 앞두고 속도전

부산항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의 핵심인 랜드마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한 달 정도 지연돼 관계기관에 비상이 걸렸다.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 조감도. 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의 핵심인 랜드마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한 달 정도 지연돼 관계기관에 비상이 걸렸다.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 조감도. 부산일보DB

4월로 예정된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장 실사를 앞두고 부산항 북항의 핵심 시설인 랜드마크의 청사진을 내놓기 위해 관계기관이 시간과의 싸움을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8일 부산항 북항 랜드마크 부지 개발 사업의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이달 말 완료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당초 지난달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었지만, 행정 절차가 늦어지면서 전체 일정이 한 달 정도 밀린 것이다.


앞서 BPA는 지난달 20일에 사업신청을 받겠다고 공고했다가 이달 10일로 한 차례 사업신청일을 연기했다. 하지만 최근 특정 날짜를 명시하지 않고 10일보다 신청 일정이 한 번 더 지연될 수 있다고 사업자들에게 공지한 상황이다.

4월 3~7일 진행되는 BIE 현장 실사 전까지 북항의 핵심인 랜드마크의 구체적인 개발안이 나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각종 절차를 늦어도 3월 전에는 끝내야 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지 내 해양문화지구 랜드마크 부지(11.3만㎡)에 개발될 랜드마크는 엑스포에서 관람객이 모이는 메인 광장 역할을 할 예정이다. 북항의 ‘킬러 콘텐츠’를 담아야 한다는 점에서 현지 실사에서 엑스포 유치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다.

BPA는 랜드마크 부지를 포함한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의 준공 신청이 늦어지면서 랜드마크 부지의 감정평가액 산출이 지연되고 있고, 랜드마크 공모 일정도 2주가량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부지의 감정평가는 준공신청일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민간사업자들이 사업계획을 제출하기 위해선 감정평가액이 먼저 공개돼야 한다.

BPA 뉴딜사업부 관계자는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준공 신청을 위해 정부의 사업계획과 세부적으로 수정한 실시계획을 정리하고 있는데, 이 작업이 다소 지연되면서 뒤 일정이 조금씩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BPA는 BIE 실사 전 부산시가 기본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이달 안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한다는 입장이다. BPA는 정부의 사업계획과 일부 변경된 실시계획이 확정되는 수일 내로 해양수산부에 준공을 신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준공을 신청하면 바로 감정평가액이 산출되고, 이를 사전 참가신청 업체에게 공개해 공모를 진행하게 된다. 이후 외부 국책연구기관 평가를 거쳐 2월 안에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도 BPA가 조속하게 랜드마크 청사진을 내놔야 BIE 현지 실사를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광회 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엑스포 현지 실사뿐 아니라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늦어도 2028년에는 북항 재개발사업이 마무리되어야 해 시 입장에서는 이번 랜드마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도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