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 180억 사용 내역 밝혀라” 정치권 가세한 해운대그린시티 열 요금 논란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주민과 소통 없이 인상”
민주당 해운대위원장 등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해운대갑지역위원회가 8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해운대그린시티 지역난방비 인상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더불어민주당 해운대갑지역위원회가 8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해운대그린시티 지역난방비 인상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쓰레기소각장 등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지역난방을 하는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그린시티 주민들이 부산시의 열 요금 인상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돌입(부산일보 7일 자 10면 보도)한 데 이어 지역 정치권도 지역난방비 인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해운대갑지역위원회는 8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가 지역난방 열 요금 인상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순헌 해운대갑지역위원장, 김백철 해운대구의회 부의장, 최은영 구의원, 해운대그린시티 주민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시가 지난해 10월부터 해운대그린시티 지역난방요금을 15.91% 전격 인상하고 추후 10% 이상의 요금 인상 계획을 추진 중이다”면서 “이는 주택용 지역난방을 이용하는 4만 4300여 세대 주민들을 무시하고 내팽개쳐 버린 처사임이 틀림없다”고 비판했다. 해운대그린시티 주민들은 저렴한 난방요금을 위해 쓰레기소각장,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등 기피시설 설치를 수용했지만 주민의견 청취 등의 절차없이 요금을 인상한 것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광역처리시설 소각장이 설치된 부산시내 타 지역에는 처리시설 내 주민을 위한 복지시설인 공중목욕탕, 수영장, 축구장 등을 확충했지만 그린시티 주민들을 위한 시설은 홍보관, 파고라에 그치는 등 다른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초라하다”면서 “주민들이 이마저도 참고 감수한 것은 저렴한 지역난방요금 혜택 때문이었다는 것을 시는 분명하게 인식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지난해 시가 해운대그린시티 지역난방 발전기금 180억 원가량을 주민과 소통 없이 사용했다면서 기금 운용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위원장은 “지역난방 발전기금은 난방시설 노후화에 대비한 기금인데, 시는 지난해 323억 원 중 180억 원가량을 마음대로 써 버렸다”면서 “시가 기금 사용 경위를 낱낱이 밝혀 기금이 적절하게 사용됐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측은 발전기금 180억 원을 LNG 연료비 인상에 따른 운영비로 활용했다면서 지역난방에 LNG가 사용되는 만큼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시 관계자는 “매년 187억 원 정도를 지역난방 연료비로 사용하는데, 지난해의 경우 연료비 인상으로 360억 원 이상이 투입됐다”면서 “주민들이 요금 인상에 반대해 어쩔 수 없이 기금을 사용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해운대그린시티 주민들은 지난해 말부터 ‘해운대그린시티 지역난방요금 대책단’을 발족해 운영 중이다. 지난달부터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에 돌입한 대책단은 서명운동이 끝나는 대로 시와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책단 김영구 단장은 “서명운동 결과를 바탕으로 시와 면담을 추진하고, 시가 주민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난방비 납부 거부 운동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