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대동맥판막 협착증 ‘타비 시술’ 100례 달성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남권 및 부울경 지역 최초
가슴 열지 않고 인공판막 삽입

부산대병원 타비팀이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타비 시술을 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제공 부산대병원 타비팀이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타비 시술을 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제공

부산대병원이 영남권 및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초로 대동맥판막 협착증의 치료법 중 하나인 타비(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시술 100례를 달성했다.

부산대병원 타비팀은 2017년 첫 시술을 시작해 지난해에만 40여 건을 시술했고, 최근 84세 환자의 시술에 성공하면서 100례를 달성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심장에서 나가는 문이 막혀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질환이다. 신체의 각 장기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호흡곤란, 가슴 통증, 실신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중증 단계에서 2년 내 치료받지 않으면 환자의 약 50%가 사망할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심각한 심부전으로 진행한다.

과거에는 가슴을 여는 수술을 통해 인공판막으로 교체했지만, 10여 년 전부터는 수술 위험이 높은 환자를 위한 타비 시술법이 개발돼 시행하고 있다. 타비 시술은 가슴을 열지 않고 작은 절개로 카테터를 동맥에 넣고, 기존 판막 위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시술이다.

부산대병원 타비팀은 환자의 해부학적 특징, 심장이나 혈관의 상태 등을 종합해 최상의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심장혈관흉부외과, 순환기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의 전문의가 모인 ‘심장통합치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순환기내과 이한철 교수는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생기고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노화로 심장판막에 고장이 생긴 것이다”라며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고 80대 이상에서 유병률은 10%가 넘는다”고 말했다.

순환기내과 최정현 교수는 “타비 시술은 가슴을 열어 심장을 일시적으로 멈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고령이나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적합하다”며 “수술에 비해 시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입원 기간이 짧다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타비 시술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환자 본인 부담률이 80%인 고가의 시술이어서 많은 환자가 치료를 포기했지만 다행히 지난해 4월부터 보험급여 기준이 변경됐다. 수술 불가능군과 수술 고위험군(STS 점수 8점 이상, 심장수술 환자의 위험도), 80세 이상 고령 환자는 본인 부담률 5%(시술비만 약 150만 원)가 적용된다. 수술 중위험군은 50%, 수술 저위험군은 80%를 적용받는다.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