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 부산 실사 코앞, 기대와 실망 교차해서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월 부산 현지 실사에 국가 역량 집중
가덕신공항·55보급창 해결 선행돼야

부산항 북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항 북항 전경. 부산일보DB

4월 3~7일로 예정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2030월드엑스포 부산 현지 실사를 앞두고 유치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올해 11월 개최 도시 최종 선정을 앞두고 부산의 지지세가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현지 실사를 이 같은 분위기를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회에서도 9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BIE 현지 실사에 맞춰 부산 유치 역량을 쏟아붓기로 결의했다. 문제는 국토부가 가덕신공항의 엑스포 전 개항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국방부가 55보급창 이전 문제와 관련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것도 엑스포 유치 활동에 걸림돌이다.

부산의 유치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 좋다. 외교부는 지난해 민관 합동으로 유치 교섭에 집중한 결과 아시아, 중남미, 유럽, 아프리카, 태평양도서국 등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다며 부산 판세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BIE 실사단 부산 방문에 맞춰 부산~서울 간 KTX 무정차 특별열차를 운행하고 열차 외관도 엑스포 이미지로 꾸며 홍보를 극대화한다. 부산시도 실사 기간을 ‘엑스포 위크’로 지정하고 시민들의 유치 열기를 결집한다. 시민 참여 불꽃축제와 범국민 유치 기원 행사도 국민적 열기를 보여 줄 기회다. 유치위원회는 최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박람회장 구현 등으로 경쟁국과 차별화를 시도한다.

이 같은 유치 열기에도 불구하고 현지 실사를 두 달도 남기지 않은 현시점까지 국토부는 가덕신공항 개항 로드맵을 명확히 하지 않고 있다. 국토부는 9일 국회 특위 보고에서 2024년 기본·실시설계를 통해 조기 착공을 추진하겠다면서도 엑스포 전 개장에는 노력하겠다고만 했다. 당연히 부산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하늘이 무너져도 2029년 말까지 완공하겠다고 해야지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질타가 쏟아졌다. 이미 부산시가 하이브리드 공법을 대안으로 제시한 상황이다. 엑스포 무대인 북항2단계 재개발과 연계한 55보급창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도 국방부가 적극적 자세를 취하지 않아 도마에 올랐다.

앞으로 9개월이 부산의 미래를 가를 시간이다. 정부와 부산시, 민간이 ‘코리아 원팀’이 되어 전력을 쏟아야 한다. 현지 실사는 유치 성패를 가를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다. 후회 없도록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부산 실사에 앞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3월 6~10일)도 실사를 받는다.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오데사(3월 20~24일)가 실사 대상에 포함된 것도 신경 쓰이는 대목이다. 부산의 현지 실사가 더 돋보여야 하는 이유다. 가덕신공항과 55보급창이 더 이상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현지 실사 이전에 명확히 정리돼야 한다. 안 되면 대통령이 직접 나설 수밖에 없다. 이 문제로 부산엑스포가 무산되면 그 책임을 누가 감당할 수 있겠는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