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부동산 PF 연체잔액 1조 돌파

이주환 선임기자 jhwa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동산 PF에 경고등 켜져"

이미지 : 연합뉴스 이미지 : 연합뉴스

금융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 잔액이 1조 원을 돌파했다.

부동산 경기가 급랭하며 대우건설이 고금리와 미분양 우려로 시공권을 포기하는 사례까지 나오면서 금융권의 PF 부실 우려가 다시 자극되고 있다.

12일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금융권(카드사 제외)의 부동산 PF 대출 연체 잔액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1조 1465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말(4838억 원)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대출 연체 잔액은 금융당국이 향후 부실 발생 추이를 가늠하기 위해 보는 주요 지표 중 하나다.

업권별로 보면, 증권사의 PF 대출 연체 잔액이 3638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연체율도 8.2%로 전업권 중에서 가장 높았다.

부동산 PF 대출 규모 자체가 4조 원대로 그리 크지 않아 일부 사업장에서 문제가 생겨도 연체율과 리스크가 크게 부각되는 구조다.

저축은행 PF 대출 연체 잔액은 약 3000억 원, 캐피탈은 2902억 원으로 집계됐다. 연체율은 각각 2.4%, 1.2%로 나타났다.

PF 대출 규모(45조 4906억 원)가 가장 큰 보험사의 PF 연체 잔액은 1767억 원으로 집계됐다.

보험사의 PF 연체 잔액은 최근 수년간 수백억 원 수준이었지만 최근 1000억 원대로 불어났다.

은행의 연체 잔액은 115억 원, 연체율은 0.03%였다.

금감원은 아직 PF 대출 연체 규모가 관리 가능한 범위 내라며 과도한 우려에 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부동산 불안이 금융시장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는 것을 올해 주요 업무 과제로 설정하고 긴장의 고삐를 바짝 조이는 모양새다.

개별 금융권역별로 관리돼온 부동산 PF 관리 체계를 사업장 단위로 개편하고 주택, 상업용 시설 등 PF 개발사업 유형과 공정률 등 진행 상황에 대한 분석 체계를 강화한다.

증권사들의 부동산 PF 부실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만큼 부동산 개발사업의 사업단계별, 투자 형태별 리스크 특성을 순자본비율(NCR) 위험값에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부실 PF 사업장의 자율적인 정리를 유도하는 PF 대주단 협의회 출범도 지원하고 있다.

최근 대우건설이 울산 동구의 한 주상복합 개발 사업의 후순위 대출 보증(브릿지론) 440억 원을 자체 자금으로 상환하고 시공권을 포기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융권도 PF 부실 우려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건설사들이 시공권을 포기하며 브리지론 사업장이 본 PF로 넘어가질 못할 경우 사업에 자금을 댔던 금융사들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이주환 선임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