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시범 지역’ 도전장 내민 부산… 지방대 생존 ‘마중물’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 최근 공식화 16일 계획 발표
선정 위해 대학 관리 조직 개편
규제 특례·생존 전략 마련 기회
교육부 내달 비수도권 5곳 선정

부산시가 교육부 지역혁신중심대학지원체계(RISE) 시범 지역에 응모한다. 지난 10일 부산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부산 지역 대학 기획처장협의회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교육부 지역혁신중심대학지원체계(RISE) 시범 지역에 응모한다. 지난 10일 부산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부산 지역 대학 기획처장협의회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윤석열 정부의 ‘지방대 살리기’ 핵심 사업인 지역혁신중심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시범 지역에 도전장을 내민다. 부산은 지산학 조직이 선도적으로 구축돼 있는 만큼 RISE 시범 지역 선정이 지역 대학 생존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온다.

시는 12일 “이달 21일까지 RISE 시범 지역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달 말까지 심사 절차를 거쳐 다음 달 초 비수도권 5개 지역을 RISE 시범 지역으로 선정한다. 시범 지역은 각종 대학 규제 특례를 적용받고 지자체가 재정 지원 권한을 대거 위임받는다.


구체적으로 시범 지역이 정부 교육 재정사업을 신청할 경우 가산점이 주어지고 교육부 교육개혁지원관이 지자체에 파견된다. 또한 전문 연구기관과 연계해 지역 대학 지원 컨설팅도 이뤄져 지역 대학 입장에서는 RISE 사업으로 다른 지역 대학에 비해 2년가량 먼저 ‘생존 비책’을 마련할 계기가 될 수 있다. 교육부는 올해 5개 지역을 시범 지역으로 운영한 뒤 2025년 전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RISE 선정을 위해 현재 분산된 대학 관리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인재평가원,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등에 나눠져 있는 지산학 연구·관리 기능을 테크노파크 지산학 협력센터로 올 상반기 중 이관한다. 또한 (가칭)부산고등교육협의회를 RISE 전담법인으로 신설한다. 협의회에는 시, 지역 대학, 교육부가 함께 참여한다. 거버넌스 개념의 전담 조직에서 혁신모델 개발, 주요 재정 사업 유치, 예산 집행을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10일 각 대학 기획처장 간담회를 통해 RISE 신청을 공식화했고 오는 16일 지역 대학 총장과 간담회를 열어 RISE 시범 지역 신청 청사진을 밝힐 계획이다.

시는 RISE 시범 지역으로 지정되면 각 대학이 사활을 걸고 있는 지역 대학의 ‘글로컬 대학’ 지정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RISE 시범 지역 내 대학은 글로컬 대학 선정에서 3%가량 가산점을 받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지방대 살리기를 목표로 올해 중 글로컬 대학 10개 를 선정한다. 교육부는 글로컬 대학에 5년간 학교당 10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5년간 1000억 원의 예산은 정부 주도 대학 지원 사업 규모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이르면 4월 중 교육부는 대학들로부터 글로컬 대학 제안서를 받을 예정인데 일부 대학은 부산연구원, 외부 인사로 구성된 TF를 꾸리거나 윤 대통령 방문 지역의 대학 우수 사례를 연구하는 등 준비에 한창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과감한 변화를 제안하고 구성원들이 자기 희생을 감수한다는 증거가 있을 때 지원할 수 있다”며 대학의 혁신적인 변화를 선정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RISE 시범 도시 지정이 부산 지역대학 살리기의 첫단추인 만큼 RISE 시범 지역 지정이 가능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