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주노총 부산건설노조 압수수색…노조 ‘노동 탄압’ 거센 반발(종합)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3일 경찰 압수수색 규탄하는 민주노총 부산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제공 13일 경찰 압수수색 규탄하는 민주노총 부산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제공

전국적으로 정부가 건설 현장의 불법행위를 수사하는 가운데 경찰이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실도 압수수색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명백한 노조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13일 부산 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께 부산 동구에 위치한 민주노총 부산본부 내 부산울산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20년 5월과 지난해 5월 총 2회에 걸쳐 레미콘 콘크리트 믹스 제조업체 48곳을 상대로 복지기금을 요구해 약 10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지부 전·현직 간부 7명에게 업무방해·공갈(금품갈취)·강요 혐의를 적용했다. 이들은 업체당 30~60만 원의 기금을 줄 것을 요구하는 합의서 작성을 강요했고 이에 응하지 않자 레미콘 운송을 거부하는 등 위력을 행사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외장하드, 관련 문서와 일지, 휴대폰 5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피의자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아직 확보하지 못한 피의자 휴대폰 2대를 확보하기 위해 추후 압수수색을 진행할 예정이라 전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경찰의 압수수색에 반발하며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2019년~20년 사이 진행된 단체교섭과 부산시 중재 아래 맺은 단체협약조차 모두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압적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특수고용노동자도 단결관,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보장하라는 ILO 협약이 국회에서도 비준된 상황임에도 노동자들을 사업주단체라 규정하고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고 조직을 파괴할 목적으로 진행되는 압수수색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정부로 향하는 분노의 화살을 민주노총으로 돌리고 노조를 비리 범죄 집단으로 낙인 찍으려 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반민주 반민생 반노동 윤석열 정권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전조직적인 투쟁으로 끝까지 맞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