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원희룡 장관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 전폭 지지”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국힘 주재 현안 간담회
신공항 공법 조속 결정 약속
‘원론적 답변에 불과’ 평가도

13일 국회에서 부산 국민의힘 주재로 열린 ‘부산 현안 간담회’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13일 국회에서 부산 국민의힘 주재로 열린 ‘부산 현안 간담회’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부산 국민의힘 주재로 가덕신공항과 고리원전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 저장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는 간담회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가덕신공항 공법을 조속히 결정하고, 조기 개항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부산 국회의원들과 추 부총리, 원 장관 간에 부산 현안 간담회가 열렸다. 지역 의원 중 하태경·이주환·조경태 의원을 뺀 12명이 참석했다.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과 핵폐기물 저장 문제 등 부산 현안을 두고 주무부처 장관과 부산 의원이 한데 모인 간담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봉민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 대행 체제로 전환된 이후 이번 간담회가 추진됐다.

추 부총리와 원 장관은 간담회에서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과 공법 결정 의지를 강조하며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부산 의원들은 TK신공항 특별법의 문제를 언급하며 가덕신공항과의 순위 설정도 강조했다. 이들은 논의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참석 의원들은 추 부총리와 원 장관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연계한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중추공항과 ‘최대 중량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명시한 TK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지역 여론을 전달했다. 원 장관은 특별법에 3.8km 활주로 규모가 담긴 데 대해 “그건 법으로 정할 사안이 아니다”며 문제점에 동의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무부처 장관들의 의지와 약속을 끌어냈지만, 원론적인 답변에 그쳐 큰 진전은 없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전 위원장은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과 공법 결정에 대한 추 부총리와 원 장관의 강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2024년까지 가덕신공항건설공단을 설치하겠다는 확답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도읍 의원은 “가덕신공항 2029년 개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고,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절차를 밟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받아냈다”고 말했다. 핵폐기물 사안에 대해 정동만 의원은 “건식저장시설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사안에 대해서는 주민 수용성을 무엇보다 앞세워야 한다. 산업부에 이를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