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챙기려 대통령 부산행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총리와 주례회동서 의지 표명
직접 방문해 유치 열기 띄울 듯

사진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 및 민간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 및 민간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조만간 부산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부산 방문 계획은 부산을 필두로 전국적으로 2030월드엑스포 유치 열기를 띄우기 위한 성격으로 새로운 국가 지원 계획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2030부산엑스포는 대한민국 차원의 국가적 행사인 만큼 여야, 민·관, 중앙·지방을 떠나 모두가 원팀으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엑스포 관련 일정으로 부산을 찾은 것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5월 31일 2030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출범식 겸 유치전략회의를 주재했을 때였다.

윤 대통령이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지실사를 앞두고 “부산에서 직접 유치 상황을 챙기겠다”고 언급한 것은 국내의 엑스포 유치 열기가 충분히 고조되지 않고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정부 고위 관계자는 “BIE 실사단이 한국에 왔을 때 바닥에서부터, 특히 개최지인 부산에서의 열기가 피부에 느껴져야 하는데 부산시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날 회동에서 엑스포공동유치위원장인 한 총리는 “2030부산엑스포와 관련해 아직 상당수 국가가 지지하는 국가를 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국가별 맞춤형 전략 등을 통해 범정부적으로 지지 확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른 시일 내 부산을 찾아 현지실사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국가 차원의 지원 계획 등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BIE는 오는 4월 3~7일 닷새간 서울과 부산을 찾아 현지 실사를 벌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