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 포기해야” 한·미·일 한목소리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국 외교차관 회담서 공조 과시
미 확장억제 강화 공약 재확인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일 외교차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회담을 열어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증가하는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삼각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대만 해협 문제를 포함해 중국의 인도·태평양 지역 긴장 고조 행위에 대해서도 한·미·일 공조 원칙을 밝혔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삼국간 연대 강화 기조를 분명히 했다. 조 차관은 “우리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며 “비핵화 없는 평화는 가짜 평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굳건한 한·미 연합 방위태세를 구축할 것이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개발 자금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과 대화에 열려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비핵화 대화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북한의 인권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이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 인식 제고에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셔먼 부장관은 “한·미·일 3국의 관계는 강력하고 날이 갈수록 더 강해지고 있다”며 “우리 동맹은 철통 같고, 우리의 우정은 역내 및 전 세계의 안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3국 정부는 북한의 안보 저해 행위에 대한 대응 필요성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다시 공감했다”며 “북한은 유례없는 탄도미사일 발사로 한국과 일본 등 이웃 나라,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셔먼 부장관은 또 “우리는 3국 공조로 북한을 억제하고 핵을 포기하도록 권고할 것이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북한이 대화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안보 저해 행위에 대응할 것이고, 대만해협 평화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동시에 기후변화 등 문제에 있어 중국과 공조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리 차관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심화하겠다고 공표한 상황에서 3국은 억제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며 “납북자 문제에 있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공조를 요청했고, 완전한 지지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별도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북한의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와 연속된 재래식 군사 행동을 강력 규탄한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공약을 확인하고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결의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성명에서 셔먼 부장관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방위 약속은 철통같다며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고, 평화와 안정을 위한 유일한 길은 지속적인 대화 뿐임을 재확인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지지도 밝혔다. 연합뉴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