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초읽기… “이탈 안 된다” 표 단속 나선 민주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친명계, 내부 결속력 제고 총력
“김건희 특검을” 대여 집중공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홍근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홍근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체포동의안 정국’을 대비해 ‘내부단속’을 강화하고 나섰다. 검찰이 이 대표에 구속영장을 조만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김건희 특검’을 통해 맞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에선 체포동의안 국회 제출을 기정사실로 보고 내부 결속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 없이 부결될 것이라는 게 당내 친명(친이재명)계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김남국 의원은 15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대다수 의원이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를 하고 있다. 이래서 유죄나 받을 수 있겠냐라고 하면서 체포동의안에 대해 부결 쪽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민주당뿐만 아니라 정의당, 다른 야당 혹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 중에서도 불구속 수사 원칙에 입각한 헌법 정신을 위배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들이 꽤 있다”면서 “오히려 국민의힘에서도 이탈표가 꽤 나올 거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친명계가 부결에 자신감을 보이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김건희 특검’을 집중 거론하며 대여 공세에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가족과 검사 출신은 법 위에 군림하며 치외법권을 누려 불멸의 신성가족, 법치의 소도가 됐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이중잣대를 끝낼 유일한 수단은 공정하고 중립적인 특검”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김건희 여사의 개인 계좌가 통정매매에 사용되고 공소시효도 남았음이 판결문에서 확인됐다”면서 “통정매매에 사용된 계좌의 주식거래를 김 여사가 직접 지시한 정황도 공판에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의당을 향해 “윤석열 검찰의 수사를 더는 기대하지 말고, 김 여사 특검에 조속히 동참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김 여사 관련 의혹을 문재인 정부 시절에 수사하고도 기소조차 못한 사안’이라는 국민의힘 주장에 “가장 중요한 건 윤석열 대통령 위치가 검찰총장이었느냐, 아니었냐”라며 “문 정부에서 탈탈 턴 게 아니라 윤석열 검찰총장 아래에서 목숨을 건 철벽 방어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