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경남도, ‘행정통합’ 실무추진위 본격 가동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첫 회의서 구체적 실행 방안 논의
5~6월 시·도민 여론조사 진행
‘부울경 초광역경제동맹’도 추진

‘부산·경남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 첫 회의가 15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열려 향후 운영 일정과 홍보 방안 등이 논의됐다. 부산시 제공 ‘부산·경남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 첫 회의가 15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열려 향후 운영 일정과 홍보 방안 등이 논의됐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을 뒤로 하고, 경남도와 행정통합 문제를 논의하는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가동한다. 이와 함께 부산·울산·경남 초광역 경제동맹 추진을 위한 준비도 본격화한다.


시는 15일 오후 4시 30분 경남도청에서 ‘부산·경남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하고 행정통합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 등을 논의했다.

부산과 경남의 행정통합 추진은 지난해 말 국내 첫 ‘메가시티(초광역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이 무산되면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제안하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수용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실무추진위는 공동 반장을 맡은 시 행정자치국장과 경남도 정책기획관 등 양측 담당 공무원 8명으로 구성됐다. 실무추진위는 행정통합과 관련된 실무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로서 부산과 경남은 실무추진위 구성 전 5차례에 걸쳐 실무 관련 협의와 논의를 진행해 왔다. 실무추진위는 이날 회의에서 행정통합 추진 계획과 절차 등을 논의하고, 시·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 방안, 행정통합 추진 시·도민 여론조사 시기와 세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앞으로 정례적으로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시는 4월 초로 예정된 2030세계박람회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 일정을 고려, 행정통합 시·도민 여론조사는 5~6월에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학계·전문가 의견도 다양하게 수렴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부산·울산·경남 초광역 경제동맹을 추진할 전담 조직 구성도 막바지 준비 중이다. 시는 지난 8일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찬반 토론에 이은 표결 끝에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이 가결돼 사실상 규약이 폐지됐다고 보고, 울산시에 공무원 9명을 파견한 특별연합 합동추진단을 조만간 폐지하고, 경제동맹 합동추진단을 새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제동맹 합동추진단은 시가 의지를 갖고 초광역 경제동맹을 주도하는 만큼 부산시청에 공간을 마련하고, 9명 내외의 시 인력 외에 경남과 울산에서 3명 내외씩 파견을 받아 ‘과’ 단위로 운영하는 등의 조직 운영 방안을 검토 중이다.

송경주 시 기획조정실장은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가 경제 활성화, 일자리, 교통, 문화 등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정책부터 협력을 이어 나가 초광역 경제동맹을 잘 꿰어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