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센텀지구, 국내 첫 연구산업진흥단지 된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부터 4년 동안 180억 투입
디지털 융합 단지 인프라 마련
입주 기업, 인건비·세액 공제 혜택
R&D 센터 통해 기술 사업화 지원

부산시 신창호 미래산업국장이 16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센텀지구가 전국 최초로 디지털융합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 신창호 미래산업국장이 16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센텀지구가 전국 최초로 디지털융합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 해운대구 센텀지구가 전국 최초로 정부가 지정하는 ‘연구산업진흥단지’가 된다. 우선 올해부터 2026년까지 4년 동안 센텀지구에 180억 원을 투입해 ‘부산 디지털융합 연구산업진흥단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곳에 입주한 기업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16일 과학기술정통부가 조만간 센텀지구를 ‘디지털융합 주문연구’ 특화 분야의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와 관련해 이날 오전 부산시청에서 제33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센텀지구의 전국 최초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에 동반하는 부산 연구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했다.


연구산업진흥단지는 2021년 10월부터 시행된 연구산업진흥법에 따라 연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성장 단계별로 12년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정한 단지다. 2㎢ 이내에 연구산업 기업의 집적 구역이 있어야 하고, 주변에 대학과 연구소 등 지원 기관이 있어야 한다. 또 기업 집적 구역에 전문연구사업자가 10개 이상, 집적 구역과 지원 기관 사이 거리가 7㎞ 이내여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다.

신창호 시 미래산업국장은 “연구산업진흥단지의 지정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한 지역에 연구산업 기업이 모여 있는 경우는 경기도 판교 정도로 전국적으로 별로 없다”며 “부산에서는 센텀지구가 연구산업 기업의 집적도가 가장 높아 전국 최초로 연구산업진흥단지로 지정됐다. 앞으로 이곳을 연구산업 활성화 모델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센텀지구에는 디지털 분야 기업 48개 사가 모여 있고, 이 중 전문연구사업자는 12개사다. 또 디지털융합 주문연구 특화 분야에 맞는 기업은 총 43개사이며 이 중 전문연구사업자는 7개사다.

센텀지구에 입주한 전문연구사업자는 각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참여할 때 소속 연구인력의 인건비 지원, R&D 비용 세액 공제,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 등이다. 또 신규 채용하는 전문연구요원의 병역의무를 면제하는 병역특례 혜택도 있어 석·박사급 고급 인력이 필요한 전문연구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는 연구산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된 부산대와 부경대에 개방형 연구실, 성능시험센터 같은 공동 활용 R&D 센터를 구축해 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센텀지구의 기업과 공동 R&D를 통한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지점이다.

또 시는 옛 한진CY 부지에 2027년 들어설 창업시설 ‘유니콘타워 센텀’ 1개 층에 연구산업 지원센터를 개소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센텀 2지구에 연구산업 제2단지를 조성할 계획도 세웠다.

부산연구개발특구도 확대된다. 기존에는 강서구 미음·녹산산단이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있었는데, 2곳 모두 포화상태여서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어려웠다. 이에 디지털 융복합 거점 육성이 목적인 센텀 1·2지구와 스마트 부품 테스트 육성지구인 에코델타시티 등 총 96만 평 부지를 새롭게 부산 연구개발특구로 지정했다.

신 국장은 “현재 부산의 연구산업 신고기업은 120개다. 향후 연구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업이 꽤 있는 만큼 민간과 기업 중심의 연구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과기부는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 지자체를 오는 2월 말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