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성이 만든 ‘혼행’ 여성 앱 190개국 사용… 세계서 통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UN 관광 스타트업 대회에서 대상
앱 ‘노매드헐’ 정보 검색 등 쉬워
50개국 여행한 대표 경험서 탄생

지난해 10월 노매드헐이 글로벌 여성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오프라인 캠핑 이벤트와 앱. 노매드헐 제공 지난해 10월 노매드헐이 글로벌 여성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오프라인 캠핑 이벤트와 앱. 노매드헐 제공

30대 부산 여성이 ‘혼행(혼자 여행)’하는 여성을 위해 만든 앱이 UN세계관광기구의 세계 스타트업 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이 앱은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20년 초에 만들어졌지만, 현재 190개국 3만여 명이 사용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호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여성 여행자 앱 ‘노매드헐(Nomad Her)’은 16일 UN세계관광기구(이하 UN)가 주최한 제2회 ESG 관광 스타트업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UN이 전 세계에서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관광 업계를 이끄는 스타트업을 선정하기 위해 개최했다. 올해는 120개국에서 2000여 개 업체가 지원했다. UN은 이 중 13개국 15개의 스타트업을 최종 대상으로 선정했다. 노매드헐은 한국 스타트업 중 유일하게 수상자에 포함됐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기업 한 곳과 함께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UN이 선정한 6개 부문 중 ‘우먼 임파워먼트’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해당 부문은 여성의 권리 향상 등에 기여한 점을 중점적으로 심사한다. 시상식은 올해 말 UN 본부에서 열린다.


노매드헐은 부산 출신 김효정(30) 대표가 만들었다. 김 대표는 대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세계 50여 개국을 다닐 정도로 여행을 좋아했다. 여성 혼자 세계 곳곳을 다니다 보니 새벽 시간 기차 플랫폼에서 술 취한 사람이 깨뜨린 술병을 들고 다가오는 등 위험한 일을 겪기도 했다. 그는 자연스레 ‘여성 혼자서 하는 안전한 여행’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처럼 노매드헐은 세계를 유랑한 김 대표의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때마침 여성 혼자 여행하는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세계적 변화의 흐름도 잘 짚었다. 노매드헐은 유목민처럼 자유롭게 이동하며 살아가는 사람의 ‘노매드’(nomad)와 그녀라는 뜻의 ‘헐’(Her)의 합성어로 김 대표가 지향하는 기업 가치를 담았다. 앱에 가입하면 여성 여행 동행자를 찾거나 현지 여성이 알려 주는 로컬 여행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노매드헐의 세계적인 인기는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20년 1월 18일에 앱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김 대표가 앱을 만든 직후 세계적으로 팬데믹 상황이 왔지만, 많은 이가 앱의 필요성에 공감해 현재까지 190여 개국으로 전파됐다. 노매드헐은 프랑스 파리 올림픽조직위원회가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 24곳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노매드헐은 이번 수상의 혜택으로 세계 최고 관광 대학 중 하나인 스위스 레로쉬 대학에서 3개월 동안 스타트업 관련 지원도 받는다. 김 대표는 “72세 여성이 혼자 여행을 갈 수 있을지 앱을 통해 물었을 때와 김포에 사는 17세 고등학생이 ‘꼭 혼자 여행해 보고 싶어요’라고 말했을 때 노매드헐의 존재 가치를 새삼 느꼈다”면서 “자유, 여성, 함께라는 가치를 통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보다 많은 여성이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