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동결 주문에도… 부산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 계속 추진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상반기 택시·하반기 버스 요금 등
적자 누적 탓 계획대로 올릴 방침

부산 중앙로에 시내버스들이 운행되고 있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 중앙로에 시내버스들이 운행되고 있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시가 택시와 버스, 도시철도 등 올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 계획을 변동 없이 추진한다. 정부의 공공요금 동결 주문에도 업계 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보고 당초 추진해 온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계속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16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시는 상반기 에 택시 요금 인상을, 이어 하반기에는 버스와 도시철도 요금 인상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이 실시한 ‘택시업계 위기 극복전략 및 택시 요금 적정요율산정 연구용역’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택시 요금 검증 용역’을 발주했다. 검증 용역 결과는 3월 중에 나올 예정이다. 시는 다음 달에 나올 검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택시 요금 인상 폭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부산시의회 보고와 교통혁신위원회, 물가대책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해서 실제 택시 요금 인상 시기는 더 늦어질 전망이다.

택시조합에 따르면 용역을 통해 택시업계가 제시한 적정 요금은 현재의 기본요금 3800원의 배에 달하는 7600원 수준이다. 조합은 실제 이 정도 요금 인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서울, 수도권 수준의 요금 인상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지난 1일 택시 기본요금을 인상한 서울시는 중형택시 기본거리를 2000m에서 1600m로 줄이고, 기본요금을 3800원에서 1000원 많은 48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할증률 20%를 적용했던 심야요금은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로 시간대를 늘리고,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는 피크타임으로 분류해 할증률을 40%로 크게 높였다.

부산택시조합 장성호 이사장은 “택시 요금 인상을 더 늦추면 업계가 너무 힘들어진다”면서 “대출도 받을 만큼 받아 한계에 다다랐다. 코로나 기간 3년을 거치면서 택시기사들도 많이 떠나 실제 가동률이 40~45%에 불과해 부산의 택시업계는 고사 상태”라고 하소연했다.

시 교통국 관계자는 “택시 업계 상황은 매우 열악하다. 버스는 요금 인상을 한 지 이미 10년이 지났다. 도시철도 또한 무임승차 문제로 인한 적자 증가 등 어려움이 많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시민 우려와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