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조선기자재 업계, 현장 근로자 부족 심각”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기자재 기업 대표 등 공동 간담회

사진은 부산 강서구 녹산공단 조선기자재물류센터. 부산일보DB 사진은 부산 강서구 녹산공단 조선기자재물류센터. 부산일보DB

“부산 조선기자재 업계에서는 내년까지 1000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합니다.” 17일 오후 부산 강서구 미음동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하 부산조선기자재조합) 부산회관에서 부산 조선기자재 기업 대표들과 부산고용노동청 양성필 청장, 부산중소벤처기업청 김일호 청장, 부산출입외국인청 이동휘 청장 등 기업 지원 기관장이 참석한 공동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부산조선기자재조합 최병국 전무이사는 “부산조선기자재 업체가 필요한 인력의 절반 이상이 생산기술인력이었다”며 “내국인이 주로 기피하는 직군이 생산노무직이다 보니 불가피하게 외국인 근로자를 대체 활용하고 있는 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기자재 기업들은 한목소리로 원활한 외국인 근로자 인력 수급을 강조했다. 국내 조선업 수주 호황에 따라 조선기자재 산업 역시 수주 물량이 확대되면서 현장에서는 인력을 구하기 위해 아우성인 상황이다.

실제로 부산조선기자재조합이 지난달 조합원 기업 347개 사를 대상으로 신규 인력 채용에 대한 수요 조사를 한 결과, 2024년까지 약 1000명 이상의 채용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부산출입국외국인청 이동휘 청장은 “조선기자재 산업에 필요한 외국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뒷받침하기 위해 법무부와 함께 촘촘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보호정책으로 시행 중인 직접생산자 증명제도를 악용하는 사례에 대한 단속을 요청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반도마린 김종백 대표는 “현장에서 증명서를 불법 취득하는 사례가 빈번하니 처벌 규제를 강화해 중소기업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부산중소벤처기업청 김일호 청장 역시도 “직접생산위반업체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강화하고 입찰 참가 제한 같은 조치를 취하겠다”며 “올해 시행되는 ‘납품단가 연동제’가 선박 하도급과 관련이 많은 조선기자재 업계에도 정착될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고 전했다.

이날 자리를 마련한 부산조선기자재조합 최금식 이사장은 다시 한번 조선기자재 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관심을 촉구했다. 최 이사장은 “어렵게 찾아온 조선기자재 산업의 호황기가 오랫동안 이어지길 기대하는 만큼 인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고 전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