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교체 투입 4분 만에 골…EPL 통산 ‘100골-2’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프리미어리그 웨스트햄과 경기
후반 27분 ‘리그 5호 골’ 터트려
토트넘 2-0 승리, 4위 도약에 앞장

리그 통산 98골로 토트넘 내 2위
케인과 합작 최다 골 45골로 늘려

토트넘의 손흥민(위)이 20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웨스트햄과의 홈 경기에서 후반 27분 리그 5호 골을 넣은 뒤 도움을 준 ‘단짝’ 해리 케인과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토트넘의 손흥민(위)이 20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웨스트햄과의 홈 경기에서 후반 27분 리그 5호 골을 넣은 뒤 도움을 준 ‘단짝’ 해리 케인과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올 시즌 득점포가 주춤하며 선발 명단에서 제외된 손흥민(31·토트넘 홋스퍼)이 교체 투입된 지 4분 만에 리그 5호 골을 쏘아 올렸다.

손흥민은 20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2023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24라운드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의 홈 경기에서 후반 27분 팀의 두 번째 골을 터트렸다. 토트넘은 웨스트햄에 2-0 완승을 거뒀다.

이날 전반을 0-0으로 마친 토트넘은 후반 11분 두 윙백의 활약으로 선제골을 넣었다.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가 후방에서 전달한 침투 패스를 벤 데이비스가 쇄도하던 에메르송 로얄에게 연결했고, 에메르송이 침착하게 마무리지었다.

토트넘이 1-0으로 앞선 후반 23분 손흥민이 히샤를리송 대신 그라운드를 밟았다. 손흥민은 후반 27분 해리 케인이 웨스트햄 수비수와 경합해 빼앗은 공을 빠르게 찔러주자 한 차례 치고 들어간 뒤 오른발 슛을 날려 골문을 뚫었다. ‘단짝’ 케인의 절묘한 침투 패스와 손흥민의 매끄러운 터치에 이은 한 박자 빠른 슈팅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오랜만에 손흥민-케인 콤비의 환벽한 호흡이 살아난 장면이기도 했다.

손흥민과 케인은 EPL 역대 최다 골 합작 기록을 45골로 늘렸다. 공식 경기 전체로는 52골을 합작했다.

손흥민이 골맛을 본 건 지난달 5일 크리스털 팰리스와의 경기(4-0 승) 득점 이후 리그 6경기 만이다. 지난달 24일 풀럼FC전(1-0 승) 도움 이후 3경기 만에 따낸 공격포인트이기도 하다. 올 시즌 손흥민은 리그에서 5골 3도움을 올리고 있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2골,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2골 포함, 공식전 기록은 9골 3도움이다.

또 이번 득점으로 손흥민은 EPL 통산 98골을 작성해 아시아 선수 최초 ‘EPL 100골’ 기록에 2골 만을 남겨두게 됐다. 리그 통산 98골은 케인의 200골에 이은 토트넘 통산 최다 골 2위 기록이다.


토트넘의 손흥민(왼쪽)이 20일(한국시간)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웨스트햄과의 경기에서 상대 골키퍼를 피해 골을 터트리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토트넘의 손흥민(왼쪽)이 20일(한국시간)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웨스트햄과의 경기에서 상대 골키퍼를 피해 골을 터트리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날 경기는 손흥민이 올 시즌 교체로 나선 두 번째 경기였다. 공교롭게도 손흥민은 두 경기 모두 득점에 성공했다. 지난해 9월 18일 처음 교체 출전한 레스터 시티와의 경기(6-2 승)에선 후반 28분부터 41분 사이 13분 만에 3골을 몰아치며 해트트릭을 기록한 바 있다.

승점 3점을 챙긴 토트넘은 승점 42(13승 3무 8패)로 뉴캐슬 유나이티드(승점 41·10승 11무 2패)를 1점 차로 제치고 UCL 진출의 마지노선인 리그 4위로 올라섰다. 다만 뉴캐슬이 토트넘보다 한 경기 덜 치른 상황이다.

경기 뒤 축구 통계 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은 팀 공격진 중 가장 높은 평점 7.2를 매겼다. 현지 매체 풋볼런던은 손흥민에게 평점 8을 줬다. 풋볼런던은 손흥민에 대해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에 득점으로 반흥했다”며 “케인의 패스를 보고 달려가 대단한 터치로 슈팅을 찔렀다”고 평가했다.

담낭염 수술 후 회복 중인 안토니오 콘테 감독을 대신해 지휘봉을 잡은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수석코치는 “공간이 있으면 손흥민은 엄청난 선수가 된다. 이런 방식으로 손흥민을 쓰려 한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EPL 사무국이 팬 투표로 뽑는 경기 최우수선수(Man Of The Match·MOM)에도 선정됐다. 1만 3746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손흥민은 득표율 55.2%를 획득해 미드필더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24.9%)를 제쳤다. 손흥민이 MOM에 선정된 건 해트트릭을 달성한 레스터 시티전 이후 올 시즌 두 번째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