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튀르키예·시리아에 1억 달러 추가 지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8500만 달러 지원 발표 이은 후속 조치
요충지 튀르키예와 관계 개선 공들이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아다나 인근 인질릭 공군기지에서 미군 병사들의 구호물자 운반을 돕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아다나 인근 인질릭 공군기지에서 미군 병사들의 구호물자 운반을 돕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이 지진으로 큰 피해를 본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해 1억 달러(약 1300억 원)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의 튀르키예 방문에 맞춰 이 같은 추가 인도적 지원 방침을 발표했다. 미국은 앞서 발표한 8500만 달러까지 총 1억 8500만 달러를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지원하게 됐다. 지원금은 담요, 매트리스, 식량, 의류, 텐트, 의약품, 생수 등 필수 물품과 의료 서비스,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동맹이자 전략적 요충지인 튀르키예와의 관계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지진 피해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지진 피해 지역 인근 아다나 인질릭 공군기지를 방문해 이곳에 파견된 미국 구호대를 격려하고 구호 활동을 점검했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이 튀르키예와 함께하며, 튀르키예가 지진을 극복할 때까지 함께할 것이라는 점을 튀르키예 국민에게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 미국의 추가 지원을 설명하고서 앙카라에서 예정된 튀르키예 당국자들과 대화에서 튀르키예가 어떤 지원을 더 필요로 하는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미국과 튀르키예: 나토 주요 동맹이자 중요한 역내 파트너’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양국은 위기 상황, 그리고 역내 안보와 번영을 위해 협력한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