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 금융공기업 수장 선임 잡음, 누가 책임지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정설 등 공정성 훼손 논란 일어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인사 돼야

부산발전시민재단과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21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차기 사장 선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부산시의회에서 열고 공정한 인사 진행을 촉구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제공 부산발전시민재단과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21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차기 사장 선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부산시의회에서 열고 공정한 인사 진행을 촉구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제공


금융공기업의 차기 사장 선임을 앞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해당 공기업은 부산의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예탁결제원(예탁원)이다. 관련 절차를 공개하지 않아 ‘밀실 선임’이라는 비난을 사는가 하면 사전 내정설까지 불거지는 등 투명성과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는 게다. 두 공기업을 관리·감독해야 할 정부와 기관조차 모르쇠로 일관한다.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센데, 급기야 시민단체들이 집회 등 실력행사에 나서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까지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성을 배제한 낙하산 인사는 윤 대통령이 주창하는 공정과 상식을 위배하는 것임에도 왜 가만히 있냐고 이들은 묻는다.

HUG는 오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최종 사장 후보를 정할 계획인데, 국토교통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현재 후보가 5명으로, 그중 한 명인 박동영 전 대우증권 부사장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아직 최종 후보로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박 전 부사장은 최근 HUG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내부 인사 문제를 논의했다는 것이다. 부당한 인사 개입이라는 지적과 함께 내정설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이런 의혹을 조사해 바로 잡을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 그저 수수방관할 뿐이다. HUG에 대한 감독 의무가 있는 부처로서 스스로 책임을 방기한다는 비판에도 꿈쩍 않는다.

오는 28일 주주총회를 여는 예탁원은 사장 후보 3명을 놓고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이순호 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2실장으로 이미 결정됐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 실장은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 있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예탁원 노조는 예탁원 업무 경험이 없는 이 실장이 그 인연으로 사장에 내정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전에도 예탁원은 사장 모집 일정이나 지원자 등을 비밀에 부쳐 비판을 받았다. 밀실·낙하선 선임 논란이 불가피한 대목인데, 예탁원 사장 임명권을 쥔 금융위원회 역시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기업 인사가 논공행상으로 추진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정권과 코드가 맞는 인물을 공기업에 들이는 게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는 해도, 그것도 상식과 원칙을 바탕으로 진행할 때 용납될 수 있는 법이다. 여론을 무시한 채 자격이 안 되는 인물을 꽂고 보는 인사는 결국 조직을 망치게 할 뿐이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공공기관 개혁을 주창해 왔다. 그 출발점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돼야 함은 너무나 당연하다. 부산 시민들이 국토교통부와 금융위원회를 넘어 윤 대통령에게까지 납득할 수 있는 인사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건 그런 이유에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