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 표 단속 했지만 당내 갈등 못 막은 민주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 대표 당직 사퇴 문제 여전
설훈 의총 발언으로 다시 부각
비명계 공격, 파열음도 이어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부결하기로 총의를 모았으나 당내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검찰 기소 이후 당직 사퇴 문제가 여전한데다 일부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를 향한 이 대표 강경 지지층의 공격도 파열음을 키우는 모습이다.

이 대표의 당직 사퇴 문제는 지난 21일 의원 총회 당시 설훈 의원의 발언으로 다시 부각됐다. 비명계인 설 의원은 의총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을 강력히 주장해 분위기를 주도했다. 설 의원은 그러면서 이 대표가 생각하는 ‘액션 플랜’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설 의원의 발언에 당 안팎에선 체포동의안을 부결하면 이 대표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는 검찰 기소 시 이 대표가 당헌 80조에 의해 당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비명계 일각의 주장과 맞물려 대표직 사퇴 가능성으로 연결됐다.

그러나 당내 인사들은 이런 해석에 “자의적”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설 의원의 의총 발언은 1분을 넘기지 않았을 정도로 짧았다”면서 “전체 맥락은 부결에 중심이 있었고 액션 플랜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의 발언이 확대 해석된 배경에는 이 대표의 당직 사퇴를 요구하는 비명계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지난 2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기소되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느냐라는 문제는 (체포동의안 부결과 별개로 논의해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의 비명계 공격도 당내 갈등을 높이는 모습이다. 체포동의안 가결을 주장한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경우 출당 징계를 요구하는 당내 청원이 3만 명을 넘었다. 이 대표 지지자들의 이른바 ‘좌표 찍기’에 당 지도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당내 파열음은 차기 당 원내대표 경선에도 영향을 주는 모습이다. 현 박홍근 원내대표의 임기 만료는 오는 5월이지만 당내 일각에선 4월 국민의힘 원내내표 선거에 맞춰 조기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민주당의 주류는 ‘친명계’지만 원내대표 경선에선 비명계나 ‘친문(친문재인)계’가 선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장기화할 경우 당 지지율 하락과 총선 패배 우려를 지적한 비명계가 결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당내 여론을 반영해 친명계 원내대표 후보군에서도 ‘통합형’ 리더십을 강조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