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전국 첫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원도심권역 등 6개 권역 구분해
산업혁신·정비·관리형 등 관리
규제 특례·완화 등 혜택 주기로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가 시내에 위치한 공업지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면서 활성화하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23일 오후 3시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청회를 열고 ‘2030 부산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안’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들었다.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은 2021년 제정된 ‘도시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 의 후속조치다.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가공업지역 기본방침을 수립하고 시장·군수는 해당 지역 내 공업지역의 정비 방향을 포함한 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특별법 제정 이후 국가공업지역 기본방침을 수립했고, 시는 지난해 준비 과정을 거쳐 전국 최초로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부산의 시내 공업지역은 그동안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기반시설은 낡고 생활편의시설, 여가문화시설, 주거시설 등도 부족했다. 젊은 층의 정주 환경이 열악하고 입주 기업의 영세화도 지속돼 왔다. 이 때문에 시는 부산의 노후 도시공업지역을 일자리와 주거, 여가가 공존하는 미래형 지역 경제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지역은 부산의 공업지역 가운데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항만구역 등 다른 법률로 관리하는 지역을 뺀 나머지 21.85㎢이다. 시의 이번 기본계획안에는 △시장 변화에 부합하는 미래형 신산업 중심지 육성 △기업하고 싶은 맞춤형 산업 공간 조성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구축이라는 3개 목표 아래 공업지역 특성에 맞게 정비 유형을 도입하고 실현 가능한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지원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 생활권 중심으로 유사업종별 집적화 등을 고려해 원도심권역, 사상권역, 사하권역, 해운대권역, 금정·동래권역, 기장권역 등 6개 산업권역을 정하고, 산업혁신형·산업정비형·산업관리형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눠 관리하기로 했다.

시는 특별법에 따라 공업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복합 용도의 거점 개발을 위한 규제 특례, 규제 완화, 부담금 감면, 행정절차 간소화 등의 인센티브를 적용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업정비구역은 지식산업센터, 문화산업시설, 유통물류시설, 공공산업 지원시설, 근로자 공공임대주택, 문화시설, 전시·공연장, 생활체육센터, 도서관, 보육시설 등 다양한 용도로 개발할 수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은 노후 도시공업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나아가 부산의 공업지역이 앞으로 지역 경제거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며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만큼 내실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