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수사기관으로 넘어가는 김기현 ‘울산 땅’ 논란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 후보 "불법 시세차익 맞다면 즉시 정계 은퇴" 공언
“명예 실추시킨 일부 정치인에 법적 책임 묻겠다”
황교안 후보·민주당 진상조사단, 김 후보 입장에 반박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땅 의혹’ 수사 의뢰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땅 의혹’ 수사 의뢰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기현 당대표 후보는 26일 자신을 향한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국가수사본부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면서 정면 돌파 승부수를 띄웠다.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단과 황교안 당대표 후보는 김 후보 해명에도 연일 의혹 제기에 나서고 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쟁 당권주자들이) 억지로 문제 삼고 있는 울산 땅에 철저한 수사를 의뢰하고자 한다. 1800배 시세차익 등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계를 떠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 측이 수사를 의뢰할 사안은 김 후보가 본인 땅으로 1800배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점과 직권남용을 통해 KTX 노선을 김 후보 땅으로 통과하게 만들었다는 점 등 두 가지이다. 수사 의뢰 대상에는 김 후보 자신은 물론 해당 의혹을 처음 제기한 황 후보를 비롯한 당권 경쟁자들과 진상조사단을 꾸린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는 “근거 없는 비방과 흑색선전으로 나와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무책임한 일부 정치인에게는 수사 결과를 토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치적·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혹을 제기한 황 후보는 바로 옆 임야의 7년 전 매매가(평당 44만 1000원)를 고려하면 현재 최소 155억 원이 넘는다고 추산하면서 김 후보 입장을 거듭 반박하고 있다. 황 후보는 이날 “김 후보 울산 땅 바로 옆에 있는 땅은 김 후보 땅과 똑같은 임야이며, 그 소유자는 땅을 70개로 쪼개서 매도했다”며 “김 후보는 땅이 쓸모 없는 땅이라고 주장하는데, 왜 사람들이 몰려와 땅을 쪼개서 사 가냐”고 주장했다. 이어 “거짓말을 그만하고 용기있게 사퇴하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 입장과 의혹 해명 자료를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진상조사단은 “1997년 신경주역사가 확정되고 울산역 유치 운동이 벌어졌다. 1년 뒤에 김 후보는 KTX 노선 인근 구수리 땅을 샀다”며 “김 후보가 ‘땅을 사고 5년 뒤 KTX 울산역 논의가 있었으니 해당 토지 구매는 이와 무관하다’고 주장한 것은 거짓”이라고 강조했다. 또 “(교회 지인이라는) 김정곤 씨가 1998년 1월 31일에 땅을 매입하고, 2월 10일에 소유권을 이전한 뒤 하루 만인 2월 11일 김 후보에게 팔았다”며 “김 씨는 부동산 매매와 경매를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 김기현 당시 변호사 사무실에서 운영하던 경매전담팀 일원이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김 후보는 김 씨와 어떤 관계인지 해명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