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맥주 가격 인상 막기… 정부, 주류업계 실태조사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물가 안정, 업계 적극적 협조 필요

주류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을 막고자 정부가 실태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26일 서울의 한 마트에 진열된 소주 제품의 모습. 연합뉴스 주류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을 막고자 정부가 실태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26일 서울의 한 마트에 진열된 소주 제품의 모습. 연합뉴스

소주와 맥주 가격 인상 가능성이 거론되자 정부가 인상을 막기 위해 주류업계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현재 소주업계와 맥주업계에서 가격을 올리겠다고 발표한 상황은 아니다. 소주는 원가부담 때문에, 맥주는 세금 인상으로 인해 업계에서 인상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를 사전에 막겠다는 의도다.

26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국세청은 주류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과 관련해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소주의 원재료인 타피오카 가격, 주정 제조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 병 가격 상승 등으로 주류업계가 소줏값을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자 행동에 나선 것이다.

보통 음식점은 1000원 단위로 술값을 올리는데 이번에 또 소주가격이 인상되면 상당수 음식점 가격이 병당 5000원→6000원이 된다.

추경호 부총리는 소줏값 인상 움직임에 대한 보고를 받자마자 대응 방안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최근 국회에서 “소주 등 품목은 우리 국민들이 가까이하는 그런 물품”이라며 “물가 안정은 당국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각계 협조가 굉장히 필요하다. 업계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현재 소줏값 인상 요인을 점검 중이다. 원재료와 제품 공정에 필요한 에너지, 병 가격 상승 등 변수가 소줏값 인상으로 이어질 만큼 정당성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다. 아울러 독과점 등 주류업계의 경쟁구도가 잇따른 인상을 가져온 게 아닌가 살펴보고 있다.

주류업계를 직접 담당하는 국세청은 이미 주류업체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 과정에서 서민의 술인 소줏값 인상에 대한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