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아이파크 승격 지휘 ‘박진섭 사단’ 코치진 정비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프로축구 부산아이파크가 2023시즌 승격을 이끌 코치진 구성을 완료했다.

부산은 26일 박진섭 감독을 중심으로 유경렬 수석코치, 최현 골키퍼코치, 최광희 코치, 최준혁 피지컬코치 체제로 코치진을 꾸렸다.

눈에 띄는 것은 박 감독과 오랜 기간 호흡을 맞췄던 유경렬 코치가 함께한다는 점이다. 유 코치는 은퇴 후 2014년 천안시청에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해 2018년부터 3년간 광주FC와 FC서울에서 수석코치로 박 감독을 보좌했다. 최근엔 전북 현대 B팀 코치와 감독대행을 맡을 정도로 지도자 경험이 풍부하다.

부산 태생의 최현 골키퍼코치는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부산아이파크에서 선수로 뛴 바 있다. 2013년 포항제철고를 시작으로 연세대와 FC서울 코치를 지냈다.

유 수석코치와 최 골키퍼 코치는 올 시즌을 앞두고 지난 연말 ‘박진섭 사단’에 합류했다. 기존 최광희 코치, 최준혁 피지컬코치와 함께 박 감독을 보좌해 승격 목표 달성에 힘을 더할 예정이다.

올해 신설된 부산아이파크 퓨처스 감독은 기존 1군 코치로 활약했던 김치곤 코치가 맡는다. 수원 삼성에서 수비수로 활약한 뒤 지난해 진주고 코치를 역임한 조성진 코치가 김 감독과 함께한다.

지원스태프도 대거 바뀌었다. 국가대표팀 재활 트레이너를 거쳐 울산·전남 드래곤즈·광주·성남FC를 거친 강훈 의무팀장이 영입됐다. 강 팀장과 함께 이광동 물리치료사, 김신유 트레이너가 선수단 컨디션을 책임진다.

배일환·이승현 스카우터도 새로 합류했다. 제주 유나이티드에서 공격수로 이름을 날린 배 스카우터와 K리그 통산 348경기를 출전했던 이 스카우터는 부산지역 유소년 선수 발굴의 중책을 맡았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