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 ‘HUG-박동영 부적절 만남’ 질타… 원희룡 “예의 주시”(종합)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HUG 사장 선임 과정 불공정 논란
국토위 전체회의 도마 위 올라
박상혁 “공공기관 운영법 위배”
국토위원장도 실질적 조치 요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27일 주주총회에서 사장 최종 후보를 선정할 계획인 가운데 내부 고위 관계자와 차기 사장 후보 중 한 명인 박동영 전 대우증권 부사장이 가진 ‘부적절한 만남’ 논란(부산일보 지난 14일 자 2면 보도 등)이 정치권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위원들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심각한 사안”이라며 HUG 관리·감독 기관인 국토교통부에 적절한 대책을 요구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경쟁자 간 여러 요인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며 다소 현 사태에 거리를 두는 듯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HUG는 27일 주주총회에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추천한 5명의 차기 사장 후보 중 한 명을 최종 내정자로 낙점할 예정이다. 이날 최종 선정된 1인은 국토교통부 장관의 임명 제청과 대통령 재가를 거쳐 HUG 사장으로 임명된다.

이를 앞두고 지난 24일 열린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HUG 사태가 도마 위에 오르는 등 사장 선임 절차의 공정성 문제를 둘러싼 파장은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이날 진행된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HUG 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인데, 내정자도 아닌 공모자 중 한 명이 부사장을 만나 저녁 식사를 하고 다음날 기조실장, 인사처장을 만나 업무 보고를 받고 인사 지시를 했다”며 원 장관에게 “해당 언론 보도를 봤나”라고 물었다. 이에 원 장관은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특별한 조치를 취한 것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굉장히 심각한 사안이다”며 “장관이 빨리 감사관실을 통해서 조사하고 적절하게 조치를 해야 되는 사안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질타했다. 이어 재차 “이번 사태야말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심각한 사안이다고 본다”며 “이런 사람이 (차기 사장)대상이 된다면 심각한 하자를 안은 사람이 취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국토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도 “장관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했지만 예의 주시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 주길 바란다”며 실질적인 조치를 요구했다.

원 장관은 “현재 인사 절차가 진행 중이다. 경쟁자 간 여러 요인도 작용하는 복잡한 맥락이 있는 것 같다”면서도 “전반적으로 이 부분을 방관하는 것은 아니고 국토부도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현재 인사 절차 중인 만큼 맡겨 달라”고 말했다.

이에 국토위원들은 재차 조속한 사실관계 파악과 적절한 대응을 당부했다. 박 의원은 “(경쟁자의 투서 등)다른 것들을 다 떠나서 공모자가 현직 부사장과 기조실장을 이틀에 걸쳐서 만났다는 사실만으로도 심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부사장과 HUG 고위 관계자들은 지난 8일 서울에서 저녁 자리를 가졌다. 이들은 다음날 오후에도 서울의 한 회의실에서 다시 만났다. 금융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부사장은 이미 이날 만남에 앞서 HUG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자리 또한 업무보고 연장선이었으며 인사와 관련한 논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실제로 HUG는 이들의 만남이 이뤄진 다음날인 지난 10일 다면평가를 진행했다.

한편 부산시민단체협의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난 22일부터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 가고 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