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통신 3사·은행권 담합 ‘정조준’…동시다발 현장조사 착수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개 은행 예금·대출 금리, 수수료 등 담합 여부 조사
SKT·LGU+·KT도 전방위 조사…정부, 압박 수위 높여

공정거래위원회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통신·은행 업계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한기정 공정위원장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공정거래 정책 방향’에 대해 강연하는 모습.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통신·은행 업계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한기정 공정위원장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공정거래 정책 방향’에 대해 강연하는 모습.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통신·은행 업계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통신 분야 독과점 폐해를 줄이라고 지시한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카르텔조사국은 이날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IBK기업은행 등 6개 은행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이들 은행이 대출 금리와 고객 수수료 등을 담합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가 각 은행에 올해 3월 3일까지 현장조사를 예고한 만큼 여신 업무 전반에 대한 고강도 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비상민생경제회의에서 "은행 산업에 과점의 폐해가 크다"며 금융권에 예대마진(대출금리-예금금리 격차) 축소와 취약차주 보호를 주문한 바 있다.

담합 의심 정황이 있더라도 이를 입증하는 것은 상당히 난이도 높은 작업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과거 공정위는 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SC은행 등 6개 은행의 CD(양도성예금증서) 금리를 담합한 혐의를 조사해 2016년 전원회의에 상정했으나, 위원들이 ‘사실관계 확인이 곤란해 법 위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결론 짓고 사실상 무혐의로 심의절차를 종료한 바 있다.

이날 공정위 시장감시국도 SK텔레콤·LG유플러스·KT 등 이동통신 3사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OTA)·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독과점 사업자인 이통 3사가 요금체계·지원금·고객 지원 등과 관련해 담합하거나 불공정 거래 행위를 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이통 3사가 알뜰폰 자회사와 비(非) 자회사를 차별 취급했는지 등을 모니터링해 왔다.

앞서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동통신 요금제도 통신사별로 큰 차이가 없어 실질적인 국민의 선택권이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공정위는 최근 5년간 이통 3사 또는 그 계열사 간 담합 의혹 6건을 조사했으나 요금제 담합 등 4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이번에는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통신 시장 과점의 문제점을 지적한 만큼 공정위 조사가 더욱 강도 높게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신 3사는 공정위의 이번 조사에 대해 언급을 삼간 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 23일 윤 대통령에게 휴대전화 보조금 상한·금융 분야 소비자 약관 시정 등을 골자로 하는 ‘금융·통신 분야 경쟁 촉진 방안’을 보고한 데 이어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시장과 요금체계 등에 대한 시장 분석에 착수할 예정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