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항 겪던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 ‘물꼬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도, 도시관리계획 결정 심의 후 ‘가결’ 통보
15개월째 심의 미뤄지면서 준공 두 차례 연기
양산시 주거 용지로 용도 변경 끝에 통과 얻어내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신청사가 건립될 예정지 전경. 김태권 기자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신청사가 건립될 예정지 전경. 김태권 기자

속보=행정절차 지연으로 두 차례나 늦춰지는 등 차질(부산일보 1월 25일 자 인터넷 보도)을 빚고 있는 경남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15개월 동안 보류됐던 경남도의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이 심의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양산시와 이용식 경남도의원은 “최근 경남도가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놓고 심의한 결과 ‘가결됐다’는 통보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남부동 505의 2일대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 예정지를 포함한 1만 8762㎡가 교통광장(8만 5640㎡)에서 제외돼 제2종 주거 용지로 용도 변경되면서 1년 3개월 만에 가결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시는 주거 용지로 변경된 1만 8762㎡ 중 8796㎡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1400㎡ 규모의 자원봉사센터를 건립할 수 있게 됐다. 사업비는 71억 원이다. 시는 이른 시일 내에 관련 예산 확보에 나서 기본과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중에 공사에 들어가 2025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의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청사 전경. 김태권 기자 현재의 양산시 자원봉사센터 청사 전경. 김태권 기자

시는 시청 맞은편 남부동 505의 2일대에 조성한 교통광장에 자원봉사센터 신청사를 이전 건립하기로 하고, 2020년 11월 교통광장을 공공청사로 용도변경을 하기 위한 관련 용역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시는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자문을 걸쳐 지방재정투자 심사를 완료하고 2021년 12월 경남도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변경하기 위해 업무협의에 나섰다.

그러나 경남도는 ‘자원봉사센터 신청사가 공공청사로 볼 수 있느냐’며 15개월째 심의를 미뤘다. 이 때문에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 준공 시점이 애초 2023년 상반기에서 2024년 말로 한 차례 늦춰진 뒤 또다시 2025년 말로 두 번째 연기되는 등 차질이 빚어졌다.

시는 경남도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심의 과정에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면 추가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판단, 자원봉사센터 건립 부지의 용도를 공공청사에서 주거 용지로 변경한 끝에 ‘가결’을 받아냈다. 이 과정에 양산시 자원봉사단체협의회장 출신인 이용식 도의원 역할이 컸다. 이 도의원은 경남도의 도시관리계획 심의 직전까지 관계자를 설득해 결국 1년 넘게 계류 중이던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 문제를 용도변경을 통해 풀어낸 것이다.

앞서 시는 1997년 준공된 시청 뒤편 지상 1층 연면적 251㎡ 규모의 조립식 건물에 자원봉사센터를 입주시켰다.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을 진행한다. 하지만 해마다 봉사단체와 회원 수가 급증하면서 자원봉사센터가 부족한 데다 노후화돼 독립공간 확보 민원이 잇달았다. 현재 양산에는 206개 봉사단체에 회원 9만 6000명가량이 가입돼 있다.

이에 시는 2017년 인근 여성복지센터(여성회관)를 물금읍에 건립 중인 종합복지허브타운으로 옮기고 그곳에 자원봉사센터를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무산됐다. 이후 시는 자원봉사센터 청사 이전 부지를 물색하다 2018년 조성된 만남의 광장과 인근 사유지를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 부지로 정하고 행정절차에 착수했다.

시 관계자는 “경남도의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통과한 만큼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의 최대 걸림돌이 사라졌다”며 “추경에서 관련 예산을 확보해 실시설계 등 자원봉사센터 신청사 건립에 본격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