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팀’ 가동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행정부시장 단장, 4개반 13개과 전담팀 꾸려
월 1회 대책 회의, 방류 후엔 주 1회 개최키로
철저한 방사능 검사, 투명한 공개 원칙 세워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팀을 가동한다.

부산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예고 시점이 임박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체계’를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우선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TF팀(전담팀)’를 가동한다. 전담팀은 해수 방사능과 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을 감시·분석하는 방사능평가반을 비롯해 수산업계 피해사항을 조사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해양수산총괄반 등 4개반 13개과로 구성된다.

전담팀은 매달 한 차례 회의를 열어 상황을 공유하고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오염수 방류 후에는 주 1회로 회의 빈도를 늘릴 계획이다. 시는 오염수 방류 상황에 따라 전담팀을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 본부로 격상하고, 지역경제대책반과 의료지원반 등 20개 과로 확대 편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진행 상황에 따른 단계별 대응 방안도 마련됐다. 원전 오염수 방류 전까지는 실시간 방사능 감시 체계 강화를 위해 해수방사능 무인 감시망 2기와 식품 방사능 분석장비 2기를 추가 설치한다. 시는 이를 설치하기위한 5억 7000만 원을 긴급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도 확대해 방사능 검사 정보를 SNS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수시로 알릴 계획이다.

부산은 일본과 근접한 만큼,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은 높은 상태다. 최근 부산연구원에서 조사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시민인식 조사에서, 방사능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87%에 달했다. 또 수산 식품과 해양레저관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50% 이상으로 부정적 여론이 높게 나왔다.

시는 시민들의 불안이 큰 만큼,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하고 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또 과도한 불안을 조장하는 허위·과장된 정보 등에 대해서는 설명자료와 브리핑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원전 오염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시민을 보호하고,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