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사이버 요원, 신분 숨기고 해외 취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북한이 사이버 공격 요원의 국적을 속여 미국과 일본 등의 정보기술(IT) 기업에 기술자로 잠입시키고 있다고 우익 성향의 일본 산케이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에 사는 북한 IT 기술자가 지난해 한국인을 가장해 일본 효고현의 방재 앱 수정 업무를 맡은 사실이 현지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일본 경찰은 북한 기술자의 앱 업무 수주를 북한의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정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상화폐를 다루는 기업가는 지난해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자신이 고용한 IT 기술자가 북한 공작원으로 월급 수만 달러를 북한에 보내고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이 기술자는 자신이 중국인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7000여 명의 사이버 요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은 외화벌이뿐 아니라 사이버 테러와 기밀정보 수집, 가상화폐 탈취 등도 하고 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보수에도 장시간 근무를 마다하지 않는다. 일부는 연간 30만 달러(약 4억 원) 이상 버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북한의 일반적인 해외파견 노동자의 10배가 넘는 수입이다.

사이버 요원들은 수입의 10% 정도를 자신이 갖고 나머지 90%는 북한에 보낸다고 한다. 산케이는 “북한은 동남아시아 등 거점에 있는 사이버 요원들에게 일감을 맡겨 연간 수억 달러의 외화를 버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 북한에서 지령이 오면 한·미·일 등 각국 기관에 대한 사이버 테러나 기밀 정보 탈취 임무도 수행한다.

미국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는 북한 연계 해커들이 작년 한 해 동안 가상화폐 16억 5000만 달러(약 2조 250억 원)를 훔쳤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해킹·가상자산 탈취 등 불법 사이버 활동을 통해 벌어들이고 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