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현대·기아 전기차 미 행정부 IRA 탓에 급제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일간 로스앤젤레스(LA) 타임스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현대차 그룹이 테슬라에 필적하는 전기차(EV) 경쟁력을 갖췄으나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불의의 일격을 당했다는 진단을 내놨다.

LA 타임스는 이날 “현대차는 테슬라의 최고 경쟁자가 될 준비가 돼 있었는데 미국 행정부가 (IRA 시행으로) 기습 공격을 감행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LA 타임스는 2022년 1∼3분기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판매량이 3만 7000대를 기록해 전기차 시장에서 2위권 경쟁자였던 포드의 머스탱 마하-E를 추월했다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현대차가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향해 전진했다고 평가했다.

이 매체는 “하지만, 현대차의 질주가 IRA 탓에 제동이 걸렸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판매가 크게 둔화했고 포드 머스탱 마하-E가 2위를 탈환했다. 작년 8월 시행된 IRA는 북미 최종조립 요건 등을 충족한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을 적용하고, 한국 등 외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미 재무부가 이달 발표하는 IRA 세액공제 하위 규정을 통해 현대차 그룹의 고통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전향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