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오피스텔 ‘전세 사기’ 불안 증폭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소유주 잠적, 보증금 피해 우려
“서면·동래 임대인과 동일인”

부산 사상구 일대 전경.부산일보DB 부산 사상구 일대 전경.부산일보DB

부산 사상구의 한 오피스텔 집주인이 잠적해 세입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이 건물 임대인은 최근 서면과 동래구 등 오피스텔에서 대규모 전세 사기를 치고 잠적했다는 의혹을 받는 소유주와 동일인인 것으로 확인돼 세입자들의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1일 〈부산일보〉 취재 결과 사상구의 한 건물의 오피스텔 34채를 소유 중인 30대 임대인 A 씨는 지난달부터 세입자들과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


A 씨는 법인 명의로 2019년 5월 총 48세대의 오피스텔을 매입했고 세대 중 일부는 매매나 경매로 소유권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다. 현재 31세대가 A 씨의 법인으로, 3세대는 A 씨 개인 소유로 등록돼있고 합쳐서 30억 원 정도의 근저당권이 설정돼있다.

세입자들은 A 씨로 인한 전·월세 피해액이 현재까지 드러난 것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한다. 특히 A 씨는 최근 서면과 동래 등 오피스텔에서 대규모 전세 사기를 치고 잠적했다는 의혹을 받는 임대인이어서 세입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해당 건물 입주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대체로 대출을 받아 지난해 계약이나 재계약을 완료했고 전세금은 1억 2500만~1억 4000만 원, 월세 보증금 3000만~7000만 원, 월세 40만 원 수준에 계약이 형성돼 있다. 입주자 대부분이 30대 젊은 직장인으로 대다수가 전세보증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임대인이 전세 사기를 치고 잠적한 것이라면 대규모 피해가 우려된다.

입주자들은 계약 만료로 이사를 가기 위해 임대인과 연락을 시도하다 임대인이 잠적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입주자 B 씨는 “이사를 가려고 등기부등본을 떼보니 가압류가 걸려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임대인에게 연락했는데 통화 대신 문자로만 소통했다”며 “1월 말부터 임대인과 연락 자체가 안됐다. 계약 만료된 일부 세대는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3월 1억 3400만 원 전세 재계약을 한 C 씨도 “계약 당시 법인이기 때문에 보증보험 가입이 되지 않는다고 안내받아 입주자 다수가 보증보험을 들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리인이 위임장을 들고 와서 문제 없을 것이라고 전해 계약을 진행했다. 개인 사정으로 당장 이사하려는데 임대인과 연락이 되지 않아 굉장히 불안하다”고 밝혔다.

관리사무소도 건물 수리와 관리만 하는 외주업체로 임대인과 직접 소통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세입자 중 일부는 A 씨를 경찰에 고발했고 20여 명은 변호사를 선임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부산경찰청 반부패수사대는 서면 전세 사기 의혹 이후, 이와 관련한 사안에 대해 집중 수사 중이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