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대미 외교 보폭 넓어진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년 만에 한일 정상회담 모색
12년 만의 미 국빈 방문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 서명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공포된 정부조직법에 따라 오는 6월 국가보훈처는 '부'로 격상되고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이 신설된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 서명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공포된 정부조직법에 따라 오는 6월 국가보훈처는 '부'로 격상되고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이 신설된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대미·대일 외교의 보폭을 서서히 넓히고 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파트너’로 규정하며 분명한 협력 의지를 보였다. 두 나라 사이의 최대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서 접점을 찾을 경우 이달 말 방일해 한·일정상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윤석열 정부가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줄곧 밝혀 온 터라 정상회담 성사 자체만으로도 관계 정상화의 물꼬가 될 전망이다.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2019년 12월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렸던 중국 청두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마주 앉은 지 3년 만이다. 다만 일본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사과와 일본 관련 기업의 기부 참여 문제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경우 윤 대통령이 무리하게 정상회담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그럴 경우 윤 대통령은 오는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날 수 있다.

대미 외교와 관련, 윤 대통령은 이르면 내달 미국 워싱턴을 ‘국빈 방문’ 형식으로 찾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빈 방문이 성사된다면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다. 당시 이 전 대통령처럼 미국 의회 연설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은 가운데 윤 대통령이 미국과 밀착 행보를 펼치는 만큼 국빈 방문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방일 문제와 마찬가지로 미국 방문에서도 윤 대통령은 안보 협력과 함께 경제 성과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윤 대통령이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의 미국 내 불이익을 상쇄할 수 있는 해법을 먼저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사전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