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심도 붕괴’ 부산시의회 “시민 안전 외면·밀실 행정 의혹 따져보겠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도시안전위, 임시회 첫날인 7일 붕괴 사고 논의
사고 원인 등 보고 받고 은폐 의혹·안전 외면 추궁
15~16일 시정 질의 때는 시 건설행정 문제 지적할 듯

지난달 25일 부산 동래구 온천동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해운대 방향 건설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 부산시 제공 지난달 25일 부산 동래구 온천동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해운대 방향 건설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의회가 오는 7일 시작하는 임시회에서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대심도) 건설 현장 붕괴 사고를 긴급 현안으로 다룰 전망이다.

관할 상임위인 해양도시안전위원회는 제312회 임시회 첫날에 제1차 상임위 회의를 열고 대심도 건설 현장 붕괴 사고를 첫 번째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한다. 해양안전위는 이날 당초 부산시 도시안전조례 개정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으나 대심도 붕괴 사고를 더 긴급한 사안으로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해양안전위는 이날 회의에서 대심도 붕괴 사고의 원인과 경위, 사고 재발 방지 대책 등 전반적 사안에 대해 시 건설본부로부터 보고 받는다. 특히 시의 사고 은폐 의혹도 집중 추궁한다. 시는 사고 발생 나흘째인 지난달 28일 사고 사실을 공개해 사고 자체를 조용히 덮으려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해양안전위 보고서가 완료되면 시의회 측은 오는 15~16일 예정된 시정질문 기간에 시 고위 간부와 건설본부를 대상으로 시민 안전 외면이나 밀실 행정 의혹 등을 집중 지적할 것으로 알려진다. 해양안전위 소속 한 시의원은 “현재 건설·토목 분야 민간 전문가와 시의원이 함께 시정질의를 준비하고 있다”며 “ 대심도 붕괴 사고는 물론 이를 통해 드러난 시 건설·토목 행정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붕괴 사고를 늑장 공개한 시의 ‘밀실 행정’으로 불신이 생겼다며 이번 임시회에서 시 행정 전반을 철저하게 감시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제312회 임시회는 7~17일 열리며 올 들어 첫 시정질의가 이틀간 이뤄진다. 한 시의원은 “대심도 붕괴 사고로 시의 밀실 행정이 드러난 만큼 행정 전반을 걸쳐 문제점들을 짚고 넘어 가자는 게 시의원들의 공통된 반응”이라며 “이번 임시회에서 열리는 첫 시정질의에 나서는 시의원들이 예전과는 달리 보다 단호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