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 ‘구·군 색깔 ’차별화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구·군 주업종 살린 일자리 시동
지역 취업 문제 주도적 해결 목표
연제구 법률행정사무원 양성 등
13개 구·군 13개 사업 최종 선정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구·군별로 색깔이 뚜렷한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부산시는 “구·군을 대상으로 ‘2023년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 공모를 진행한 결과 13개 구·군의 13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2023년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은 지자체와 일자리 관련 비영리 법인·단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시켜주는 사업이다. 특색있는 일자리를 발굴해 지역 취업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앞서 부산시는 교육훈련 분야, 취업연계 분야, 기업지원 분야 등 3개 분야를 대상으로 16개 구·군에 공모를 진행했다. 이렇게 접수된 25개 신청사업 중 심사위원회를 거쳐 13개 구·군의 13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들 사업에는 연내로 10억 7000만 원이 지원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살펴보면 구·군별로 주력 업종을 최대한 살렸음을 알 수 있다. 지자체와 민간 수행기관, 지역 내 기업이 역량을 십분 발휘해 지역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배려했다.

숙박업소가 밀집된 부산진구와 수영구에서는 ‘호텔객실관리사 양성 사업’과 ‘호텔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사업’이 각각 선정됐고, 법조타운이 있는 연제구에서는 ‘스마트 법률행정사무원 양성 사업’이 뽑혔다.

그 외에도 해운대구는 ‘부산지역공예가(로컬 크래프터) 육성 지원 사업’, 사하구는 ‘경력단절여성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일자리창출사업’, 강서구는 ‘미래자동차 현장인력 및 개조(튜닝)사 양성 사업’ 등이 낙점을 받았다.

금정구는 이례적으로 ‘디지털 봉제기술 전문인력 양성’과 ‘파워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등 2개 사업이 선정됐다.

부산시와 지자체는 연내로 사업을 추진해 총 350여 명이 취업 또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후에도 취업과 연계한 실무중심 교육훈련을 진행해 구인·구직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이어나간다.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해당 구청 일자리 담당부서나 사업별 수행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진구의 호텔객실관리사 양성사업의 경우 부산진구 일자리정책과와 부산진여성인력개발센터 양쪽에서 신청을 받는 식이다.

부산시 이준승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을 통해 구직자는 인근 지역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고, 기업 역시 지역에서 원하는 인력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등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을 잘 살린 특화 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꾸준히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