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 힘실은 창원시, ‘청년특보’ 뽑는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청년의 정책 기획·여론 수렴·보좌 등 맡아
5급 상당 2년 임기제, 최소 5500여만 원
지난해 적격자 없어 나이 제한 없이 재공고


경남 창원시청 청사 전경. 부산일보DB 경남 창원시청 청사 전경. 부산일보DB

경남 창원시가 이달 중 ‘청년정책담당관(청년특보)’를 뽑는다.

시 인사위원회는 지난 3일 ‘2023년 제1회 창원시 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공고’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청년특보는 청년특보는 창원이 통합·특례시 이후 처음으로 선발하는 자리로 △청년 관련 시 주요 정책의 조정과 현안대책의 수립·추진에 관한 사항 △청년분야 중장기 정책의 기획관리 △청년 네트워크 구축·청년여론 수렴 △기타 청년정책 보좌 필요사항 등의 업무를 맡는다.

임기제가급으로 5급 상당이며, 임용기간은 2년이다. 연봉 상한액은 없으며, 하한액은 5578만원이다. 자격기준은 학사학위 취득 후 5년 이상 관련 분야 실무경력, 8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 6급 상당 이상의 공무원 2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 등이다. 관련 분야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분야(대학·언론·기업·법인·단체 등)에서 청년정책·청년사업 관련 근무 경력을 말한다.

오는 13일부터 15일 사이 원서를 접수하며, 22~23일 면접을 거쳐 27일 최종합격자가 발표된다.

앞서 지난해 12월께 시에서 ‘청년특보’ 공고를 낸 바 있지만 적격자를 찾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청년층이 (청년특보)요건을 충족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39세 이하로 청년으로 제한했던 나이 기준을 없애고 20세 이상으로 바꿨다.

민선 8기 홍남표 시정은 창원 미래 50년 비전으로 청년이 모여드는 활기찬 도시 등 과제를 발표하며 청년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337억 원을 들여 청년 관련 조직·참여, 일자리, 생활, 주거, 문화 분야에 52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청년 인구를 보완하고 다른 특례시보다 낮은 청년 비율(18.5%)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