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고리원전 방문… 핵연료 건식저장소 문제 논의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당 원전안전검증대책단, 8일 부산 고리원전 방문
사용 후 핵연료 보관실태와 안전성 문제 집중 논의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검증대책단이 오는 8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을 방문한다. 고리원전 2호기 전경. 부산일보DB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검증대책단이 오는 8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을 방문한다. 고리원전 2호기 전경. 부산일보DB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검증대책단이 오는 8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고리원전)를 방문한다. 고리원전 사용 후 핵연료 건식저장소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자, 현장 간담회를 통해 문제점을 집중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6일 민주당 부산시당과 김정호 의원실 등에 따르면, 당의 원전안전검증대책단은 8일 오전 고리원전을 방문해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실태를 살펴볼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도 참석한다. 당에서는 서은숙 부산시당위원장과 양이원영, 김정호, 이정문 의원 등이 참석한다.

원전안전검증대책단은 이날 고리원전 규제심사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뒤 건식저장소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책단 측은 이와 관련 “건식저장시설 건설과 고리원전 수명 연장의 적절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은숙 부산시당위원장은 “건식저장시설은 고준위 저장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성 문제에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보완책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건식저장소 건설과 관련, 국회에서는 오는 2043년까지 ‘중간저장시설’을 만들어 사용 후 핵연료의 건식저장시설 저장 기한을 제한하는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그러나 정부는 수년간 중간저장시설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입지를 정하지 못해, 건식저장시설 저장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 민주당은 6일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당에서 ‘전국정당화를 위한 정치개혁과 선거제도 개혁 부산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중앙당에서 전국정당위원회 민홍철 위원장과 박주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부산시당에서는 서 시당위원장과 윤준호, 김태선 부산·울산시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민주당에서 발의한 ‘소선거구제+권역별 비례대표제’ ‘대선거구제’ 등 선거제도 개편안을 당원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