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공공·민간골프장 잇따라 추진… 기대·우려 교차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단체장 권한 확대 정부 방침에 탄력
시·중구, 대중형 조성 공약 이행 의욕
일자리·상권 활기·세수 확보 등 복안
울주 온양·서생 등 민간 건설도 활발
난개발·사업 중복 예산낭비 목소리도

울산에서 공공·민간 골프장 건립 사업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울주군 대중제 골프장 더골프클럽. 부산일보DB 울산에서 공공·민간 골프장 건립 사업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울주군 대중제 골프장 더골프클럽. 부산일보DB

울산에서 대규모 개발제한구역(GB)을 풀어 공공골프장을 건립하는 사업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대중형 골프장 지정 권한을 광역 시·도로 넘기고 비수도권 광역 단체장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까지 확대하기로 해 공공과 민간을 가리지 않고 골프장 건립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그러나 지역 한편에서는 난개발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6일 〈부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울산시와 중구는 민선 8기 들어 각각 단체장 공약으로 대중형 공공골프장 조성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 울산시는 이날 ‘실외 체육시설 조성 타당성 조사와 기본구상 수립 용역’에 착수, 오는 9월까지 공공골프장 건립 부지를 물색하기로 했다. 일단 골프장 건립 부지부터 찾고 추가 용역을 발주해 시설 규모나 GB 관리 계획, 부지 보상 등 나머지 행정 절차도 순차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순항한다면 2028년까지 공공골프장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초단체인 중구는 공공골프장 건립에 더 적극적이다. 중구는 이미 성안동 일원 개발제한구역 80만㎡ 부지에 18홀 규모 공공골프장을 짓겠다며 사업 타당성 등을 용역기관에 맡겨 조사하고 있다. 용역 비용은 1억 원이 들었다.



이들 지자체는 대중 친화적 공공골프장을 건설해 일자리 창출, 상권 활성화, 세수 확보 등 세 마리 토끼를 거머쥐겠다는 복안이다. 울산에 1호 공공골프장이 생긴다면 국내에선 6번째다. 전국에는 현재 에콜리안CC라는 상호로 △광주 광산 △강원도 정선 △전남 영광 △경남 거창 △충북 제천 등 모두 5곳에 공공골프장이 있다.

울산은 산업도시로 비즈니스 골프 수요가 많고 소득 수준도 높지만 골프 인프라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한다고 시는 판단하고 있다. 현재 울산에는 민간 골프장만 5곳 운영 중인데, 2곳은 회원제여서 대중제 골프장은 3곳에 불과하다. 해마다 울산 시민이 ‘원정 라운딩’을 나가서 쓰는 돈이 3000억 원이 넘는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해 6월 기준 경남에는 민간·공공 골프장을 합해 39곳, 경북 56곳, 부산은 민간 골프장만 10곳이 있다.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듯 민간골프장 건립 사업도 활발한 편이다. 울주군 온양읍에 18홀 규모 가칭 망양CC 조성 공사가 한창이고, 울주군 청량읍에도 9홀짜리 블루웨일GC가 얼마 전 공사에 들어갔다. 울주군 삼동면과 서생면 관광단지에는 각각 18홀 규모 골프장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공공골프장 건립은 ‘GB 해제’와 ‘사업비 확보’가 관건으로 꼽힌다. 정부는 지난달 10일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계획’에 따라 추후 시·도지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권한을 기존 30만㎡에서 100만㎡(약 30만 평) 이내까지 확대하고 대중형 골프장 지정 권한도 넘기기로 했다. 정부의 각종 권한 이양이 공공골프장 조성에 호재로 작용할 테지만, GB해제의 경우 ‘정부 심의’를 담은 단서 조항이 여전히 걸림돌로 남아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정부가 GB 해제 면적에 대한 권한을 늘려줬지만, 명분만 있을 뿐 실속이 없다”면서 “당구장 표시(※ 참고 표시 기호)에 달린 ‘정부 심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단서 조항까지 없애야 한다”고 거듭 지적하기도 했다.

수천억 원이 드는 골프장 건설비용을 어떻게 조달하느냐도 풀어야 할 숙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합작 투자하는 공공 골프장 사업의 대표 모델인 에콜리안CC의 경우 2014년 이후 관련 공모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지역에서는 또 민간골프장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난개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울산시와 재정자립도가 낮은 중구가 막대한 사업비가 드는 골프장 건립 사업을 각각 추진하는 것도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일단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공공골프장 부지를 찾고 있다”며 “부지가 확정되면 관련 사업비를 산출해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방법 등을 찾아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