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부울경 경제 동맹’ 속도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행정문화위, 협약 동의안 검토
전담 조직 ‘추진단’ 구성 나서

부산시의회 전경 부산시의회 전경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 규약을 폐지한 부산시의회가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출범에 속도를 낸다.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오는 9일 제312회 임시회 상임위 회의에서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구성 및 운영에 대한 협약 동의안’을 검토한다고 6일 밝혔다.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구성 및 운영에 대한 협약은 부울경 경제동맹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 구성과 조직 운영 방안을 담고 있다.

협약에 따르면 경제동맹 출범을 위한 전담 조직인 ‘부울경 경제동맹 추진단’이 구성된다. 추진단은 단장을 포함해 총 11명으로 구성되며 부산 5명, 경남과 울산이 3명씩 공무원을 파견한다. 부산은 4급 1명과 6급 이하 4명, 울산은 5급 1명과 6급 이하 2명, 경남은 5급 1명과 6급 이하 2명을 각각 파견한다. 추진단은 앞으로 부울경 공동 사업을 발굴하고 초광역 발전 계획을 수립한다. 또 중앙 정부의 권한 이양과 예산 확보에 공동 대응한다. 추진단 사무실은 부산에 둔다.

이번 협약은 초광역 협력 사업의 일환이어서 부산시 업무협약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협약 체결 전 시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 시의회는 또 이번 임시회 기간에 추진단 구성을 위해 부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부산시 공무원 정원 조례를 개정한다.

협약이 오는 17일 예정된 본회의를 통과하면, 이달 말 부울경 경제동맹 추진단이 공식 출범하고 올 상반기에 부울경 초광역 발전 계획을 수립한다. 부울경 경제동맹은 오는 4월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달 8일 제31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 규약안을 폐지했다. 당시 재적 시의원 47명 중 44명이 투표에 참여해 39명이 찬성표를, 2명은 반대표를 던졌다. 3명은 기권했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