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맞춤 ‘물고기 도로’ 개발… 불량어도 개보수 확대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수부 3차 어도종합관리계획
2027년 하천 연계율 43% 목표

해양수산부는 어도(魚道)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용성 확대를 위해 ‘제3차 어도종합관리계획(2023~2027)’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제5회 어도(魚道)사진 공모전 수상작. 해수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어도(魚道)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용성 확대를 위해 ‘제3차 어도종합관리계획(2023~2027)’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제5회 어도(魚道)사진 공모전 수상작. 해수부 제공

물고기가 강, 하천, 하구의 물길을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물고기 도로’가 대폭 정비되고 다양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어도(魚道)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용성 확대를 위해 ‘제3차 어도종합관리계획(2023~2027)’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어도는 강·하천에서 서식하는 뱀장어·연어 등 회유성(回遊性) 어류 등 수산생물이 댐·하굿둑·수중보 등 인공구조물(약 3만 4000개)로 막힌 공간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물고기 전용 도로로, 2021년 말 기준으로 전국 하천에 약 5500개의 어도가 설치돼 있다.

해수부는 먼저 불량어도 중심으로 어도 개보수 지원을 확대한다. 미흡한 상태의 어도는 지자체 등 관리 주체별로 자체 개선 조치계획을 수립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주요 수계별 어류의 생태, 하천의 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형 어도의 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4개에 불과한 표준형식(도벽식·계단식·아이스하버식·버티컬슬롯식)을 어도의 형태와 생태 특성별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전문기관을 통해 어류추적, 유전자 조사 등을 실시해 어도 설치에 따른 효과성도 분석하고 어도의 실질적 관리를 위해 관리주체를 지자체 등 어도 설치자 중심으로 정비한다.

아울러 국가어도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어도 실태조사와 시스템 간 연계를 강화한다. 이는 국가어도정보시스템의 이용률이 낮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각종 정책 자료를 공유하고 담당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지자체 소통 플랫폼도 만든다.

어도를 활용한 체험형 생태교육 공간을 조성하고 주변 내륙어촌의 경관을 연계한 관광프로그램도 개발한다. 영국·캐나다 등 주요 국가에서는 어도 관람창 같은 관람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해수부는 3차 어도종합관리계획을 통해 5년 후인 2027년까지 하천 연계율을 43%로 높이고 불량어도의 비율을 3%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권순욱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체계적으로 어도를 조성하고 관리해 내수면 수산자원을 증대시키겠다"며 "생태체험 등 관광 기능을 발굴해 어업인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