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지역 의과대학 설치 움직임 본격화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도·창원시, 27일 국회서 설립 필요성 토론회 개최
경남도의회, 의과대학 설립 촉구 대정부 건의안 발의

경남도는 지난해 말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특별팀(TF)'을 발족하고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대책회의 두 차례 개최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지난해 말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특별팀(TF)'을 발족하고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대책회의 두 차례 개최했다. 경남도 제공

전국 인구 100만 이상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에 없는 경남 창원에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 하고 있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창원시내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창원지역 의대 설립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국회에서 가질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토론회는 오는 2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경남지역 의료인력 부족(실태) 상황 △의사인력 추계 연구과제발표 △창원 의대 설립 필요성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패널로는 차전경(보건복지부 의료인력정책과장), 박영호 창원대 기획처장, 하충식 한마음창원병원 이사장, 이자성 창원시정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장 등이 참석해 창원지역 의대설립의 필요성을 토론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30년 전부터 창원을 중심으로 의과대학 유치 등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면서 “최근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따라 창원지역 의대설립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국회에서 토론회를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남지역 의대 설립을 위해 경남도는 지난해부터 ‘의과대학 설치 TF’, 창원시는 최근 ‘창원 의과대학 유치 기획단’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의회도 의대 유치활동에 시동을 걸었다.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오는 9일 개회하는 제402회 임시회에 ‘경남 창원지역 의과대학 설립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발의했다. 문화복지위원회는 건의안에서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해 국가가 주도적으로 나서 의사 인력난을 해결할 책임이 있다”며 “의사 인력 총량 확대 없이는 수도권 및 진료과목별 쏠림현상, 의료취약지역 의사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며 주장했다.

이 위원회는 현재 경남 의과대학 정원은 인구 1만 명당 0.23명으로 전국 평균 0.59명을 훨씬 밑돌고,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021년 기준 2.5명으로 전국 평균 3.1명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건의안에는 모든 국민이 소외되지 않고 필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과대학 정원을 대폭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지역 의료인력 확충 정책을 수립할 것과 비수도권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창원지역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의과대학을 설립할 것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