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 한시 면제·법인세 분납 연장 필요”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상의, 부산국세청장에 건의
“결손금 소급공제 환급 범위 확대”

부산상공회의소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상공회의소 전경. 부산일보DB

장기화되는 경기침체 속에서 부산 상공계가 세무당국에 생존을 위해 대책을 촉구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7일 지역 상공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일현 신임 부산지방국세청장을 초청하여 기업애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상공계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삼중고로 부산의 기업이 직면한 어려움을 애로를 세무당국에 직접 전달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상공인들은 세무조사 한시적 면제와 법인세 분납 기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본격적으로 물가가 상승하고, 수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경기둔화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결손금 소급공제 시 환급 범위를 늘려달라는 의견도 나왔다. 최근 3년간 꾸준히 적자가 나온 상황에서 올해 반등한 기업에 과도한 세금이 부과되는 걸 막자는 의미다. 이들은 결손금 소급공제 환급 범위를 ‘직전 1년간 납부’에서 ‘직전 3년간 납부’로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도 부산상의는 지역 중소기업의 재무 부담을 완화하고, 기업 자체로 경기침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내용을 담은 4건의 건의사항을 장 청장에게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부산지방국세청은 이 같은 상공계의 요구에 국세행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실효성 있는 세정 지원과 적극적인 소통을 약속했다.

부산지방국세청 측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실한 납세로 국가 경제에 묵묵히 이바지 하는 상공인에게 감사한다”며 “납세자의 목소리를 세정에 적극 반영하여 지역 경제의 위기 극복을 위해 세정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