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경영권 인수전… 하이브 vs 카카오 ‘쩐의 전쟁’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하이브, 지분 19.43% 이미 확보
카카오 “SM 지분 35% 사겠다”
주당 15만 원에 공개매수 선언

사진은 이날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판의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이날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판의 모습. 연합뉴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경영권을 인수하기 위한 하이브와 카카오의 지분경쟁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카카오가 SM 주식 공개매수에 나서면서 인수전에서 우위를 점하던 하이브에 전면전을 선언했다. 증권가에서는 두 회사의 지분경쟁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7일 카카오가 공시한 공개매수 설명서에 따르면 카카오는 SM 지분 3.28%를, 카카오엔터는 1.63%를 확보해 양사의 합산 지분율은 4.91%다. 우호지분으로 분류되는 얼라인파트너스와 현재 경영진이 보유한 1.2%를 더하면 약 6%다.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SM 지분 35%를 주당 15만 원에 사들이는 공개매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개매수로 목표한 물량을 100% 채워 성공한다면 두 회사의 SM 지분율은 39.91%가 된다. 우호 지분까지 합치면 41.11%에 달한다.

하이브가 현재 보유한 SM 지분은 이수만 전 대주주에게 매입한 14.8%에 공개매수 지분을 더한 15.78%다. 풋옵션이 걸린 이수만 전 대주주의 잔여 지분 3.65%를 합쳐도 하이브의 SM 지분은 19.43%다.

카카오의 공개매수 성공의 관건은 하이브의 대응이다. 카카오가 기존 하이브의 공개매수가격(12만 원)보다 3만 원 높은 가격을 제시한 만큼 하이브 측의 대응이 없다면 대량의 지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하이브 측이 추가 대응에 나설 경우 주가가 15만 원 이상으로 상승해 공개매수가 실패할 가능성도 크다. 증권사 관계자는 “공개매수의 성공 여부는 주가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며 “현재로서는 성공 여부를 예측하기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시장에서는 하이브가 이미 지분 19.43%를 확보해놓은 만큼 추가 공개매수나 장내매수를 통해 1대주주 지위 굳히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이브와 카카오 사이에 ‘쩐의 전쟁’이 벌어질 것이란 뜻이다.

하이브의 추가 지분 확보를 위해서는 대항 공개매수(공개매수기간 중 그 공개매수에 대항하는 공개매수)나, 장내매수 등 방안이 거론된다. 다만 하이브의 추가 자금 조달 여력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사우디 등에서 거액의 투자금을 유치한 카카오와 현금 사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이브와 카카오 측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SM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