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김여정 ‘선전포고’ 경고에 “당사국 긴장 격화 발언 피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엔은 한·미를 겨냥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비난 담화와 관련 “우리는 모든 당사국이 한반도의 긴장을 악화할 수 있는 어떤 수사도 피하길 바란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보도했다.

파르한 하크 유엔 부대변인은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궁극적으로 당사국들이 대화에 복귀하고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 달성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당사국이 그 목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어떤 것이라도 피하길 바란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한·미연합훈련의 중단을 바란다는 뜻인가”라는 추가 질문에 “이 시점에 기본적으로 누구든지 도발적인 수사를 피하길 바라는 게 우리의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며 “한반도 상황은 충분히 긴장 상태였고 우리는 그것이 상당히 진정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 격화의 원인이 전적으로 북한의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있음을 고려하면 북한과 한·미 양측에 모두 자제를 요청하는 듯한 하크 부대변인의 발언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부부장은 전날 담화에서 “최근에 간과할수 없을 정도로 도를 넘어 극히 광기적인 추이로 나가고 있는 미국과 남조선의 과시성 군사 행동과 온갖 수사적 표현”이라고 지적한 뒤 “미국과 남조선은 정세를 더이상 악화시키는 언동을 삼가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는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와 한·미연합훈련 등을 견제하기 위한 발언으로 여겨진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